“캐나디안 로키 온천 안 가봤다면, 제대로 본 게 아니지”

캐나디안 로키 3대 온천
캐나디안 로키의 3대 온천. 사진=캐나다 관광공사

캐나디안 로키의 온천물은 유황이 많다. 유황 성분은 피부에도 좋고 피로 해소에도 좋다고 한다. 그래서 몸을 담그고 나오면 비누질을 하지 않아도 피부가 부드러워진 느낌이 있다. 이외에도 칼슘, 중탄산염, 마그네슘도 있다.

캐나디안 로키에는 캐나다 연방정부가 운영하는 온천이 네 곳이 있다. 이 중 한 곳, 케이브앤베이신(Cave and Basin) 사적지로 입욕은 할 수 없다. 옛날 요양원 시설을 보여준다. 동굴 온천도 눈으로만 감상 가능하다.

나머지 세 곳은 연방정부가 운영하는 만큼 저렴하게 노천 온천을 즐길 수 있다. 다만 캐나다의 온천은 입욕 시설이 아니라 수영장으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가 좋다. 산행 후라면 온천에 몸을 담그면 녹는 듯한 기분을 누릴 수 있다.

준비물로 수영복과 수건을 챙겨가야 하지만, 유료로 빌릴 수도 있다. 탈의실에 C$1을 넣는 사물함이 있어, 따로 동전도 챙겨가는 게 좋다. 앨버타는 브리티시컬럼비아(BC)보다 1시간이 더 빨리 가는 시차가 있으니 이 점 참고해야 한다. 여름철(6월 둘째 주부터 9월 첫째 주)에는 오전 9시에 문을 열어 오후 11시에 문을 닫는다. JoyVancouver| 권민수

 

밴프 어퍼 핫 스프링스(Banff Upper Hot Springs)

밴프 어퍼 핫 스프링스
밴프 어퍼 핫 스프링스. 사진=캐나다 관광공사 제공

유황 성분이 캐나디안 로키 온천 중 가장 많이 들어있다. 칼슘, 중탄산염, 마그네슘, 암염 성분이 조금 녹아있다. 온천수로 봤을 때 여기가 제일 좋은 곳으로 꼽히고는 한다. 온도는 39℃이지만 실외라 뜨겁다는 느낌은 없다. 밴프에서 가까워 사람들이 많다. 입욕 가능한 온천 세 곳 중 가장 접근성이 좋다. 주위에는 마운트 런들(Mount Rundle)과 캐스케이드 마운틴(Cascade Mountain)이 펼쳐져 있으니 삶이 즐겁다. 온천이 있는 위치는 설퍼 마운틴 해발 1,500m 지점이다.

요금은 4인 가족 기준(성인 2명, 청소년 2명) 단 C$24.50이다. 성인 1인은 C$8.30. 옛날 온천 휴양지였던 캐이브앤베이신을 함께 관광하려면 서말워터패스(Thermal Waters Pass)를 구매해도 된다. 캐나다 최초의 국립공원인 캐이브앤베이신은 눈으로 보는 사적지로 동굴 온천을 구경할 수 있지만, 입욕시설은 아니다.

참고: 캐나다 국립공원: 🔗밴프 어퍼 온천

레이디엄 핫 스프링스(Radium Hot Springs)

레이디엄 핫 스프링스
레이디엄 핫 스프링스. 사진=캐나다 관광공사

한국 사람 사이에서는 ‘라듐 핫 스프링스’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으나 현지명은 ‘레이디엄’이다. 캐나디안 로키가 시작되는 지점인 쿠트니 국립공원(Kootenay National Park) 초입에 있다. 브리티시 컬럼비아(BC)에 속하며, 인버미어(Invermere) 근처다. 일반적으로 밴프나 쿠트니 국립공원을 장기간 둘러볼 때, 또는 남하해 미국 글레이셔 국립공원(Glacier National Park)을 둘러 볼 때 들리는 경로다. 단기 여행으로는 따로 떨어져 있는 경로라 이곳을 목적지로 하지 않는 한 들리기 어렵다. 로키 온천답게 유황, 칼슘, 중탄산염,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식수로도 좋은 이산화규소가 들여있다. 입욕 풀 온도는 39 ℃ 에 맞춰져 있다. 수영장은 따로 27~29℃ 정도다.

요금은 4인 가족 기준(성인 2명, 청소년 2명) C$20.20, 성인 1인은 C$7.30이다. 스파 시설이 따로 있어서, 별도 요금에 마사지 등을 받을 수 있다. 인근 숙박 시설 투숙 시에 무료입장권을 받을 수도 있으니 문의해보자.

참고: 캐나다 국립공원: 🔗레이디엄 핫 스프링스

미엣 핫 스프링스(Miette Hot Springs)

미엣 핫 스프링스.
미엣 핫 스프링스. 사진=캐나다 관광공사

재스퍼 북동쪽에 있다. 따로 반나절 정도 일정을 잡고 가야 한다. 산 중턱에 있어 경치가 가장 좋은 편이다. 주위에 산길도 있어, 산길을 다닌 후에 온천을 즐기는 게 가장 일반적으로 이 곳을 즐기는 방법이다. 다만 먹거리는 따로 챙겨가야 한다. 보통 멀린레이크(Maligne Lake) 관광 후에 들리는 코스다. 온천욕 효과는 앞서 두 온천보다는 다소 약한 편이다. 온도는 39℃ 에 맞춰져 있고, 따로 미지근한 물과 차가운 물로 풀이 구성돼 있다.

요금은 4인 가족 기준(성인 2명, 청소년 2명) C$20.35, 성인 1명은 C$7.05이다.

참고: 캐나다 국립공원: 🔗 미엣 핫 스프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