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시민권 시험 출제범위는?

캐나다 시민권법은 매번 정권이 바뀔 때마다 최소 1번 정도는 개정하는 법이다. 어떤 사람이 시민이 돼야 하는가에 대한 바탕 인식이 정권과 시대상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보수는 대게 시민권 시험을 더 많은 사람이 치러야, 시민의 책임과 의무에 대해 더 명확한 이해를 한 시민을 양성한다고 봤다. 진보는 대게 더 많은 사람이 시민권을 취득하면, 자연히 시민의 책임과 의무를 수행하며 이해를 쌓게 된다고 봤다.

어느 정치 성향이든 캐나다 사회가 중요시하는 시민권 시험의 내용은 시민권법 5조와 15조에 주제가 정의돼 있다. 읽어보면, 캐나다 사회가 시민에게 어떤 이해를 원하는지 알 수 있다. 문제는 대부분 시민권 교제인 ‘디스커버 캐나다(Discover Canada)’를 바탕으로 나오지만, 실제 시험 범위는 아래 법에 규정돼 있다.| JoyVancouver 🍁 | 권민수

캐나다 시민권법 중 시험에 관한 조항

5조 (1) 이민부 장관은 캐나다와 시민의 권리와 의무에 대해 적절한 지식을 가진 이에게 시민권을 수여할 수 있다.

15조 (1) 이민부 장관이 제시한 다음 주제와 캐나다의 국가적 상징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토대로 적절한 지식 여부를 판단한다.

(a) 정치와 군사 관련 캐나다 주요 역사
(b) 사회와 문화 관련 캐나다 주요 역사
(c) 지리와 행정구역 관련 캐나다 주요 특징
(d) 입헌 군주제에 바탕을 둔 캐나다 정부 시스템의 주요 특징
(e) 앞서 (a) 부터 (d) 항 외에 캐나다의 특징.

(2) 이민부 장관이 제시한 다음 주제와 시민권자의 의무와 권리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토대로 적절한 지식 여부를 판단한다.

(a) 캐나다의 민주적 절차에 대한 참여 (참정)
(b) 자원봉사 활동 중시 주의(volunteerism), 환경 보존, 캐나다 자연과 문화 전통 유산에 대한 보호를 포함한 캐나다 사회에 대한 참여.
(c) 캐나다 법이 정한 권리, 자유, 의무에 대한 존중
(d) 앞서 (a) 부터 (d) 항 외에 시민권의 책임과 의무와 관련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