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당뇨 주의의 달

“캐나다인, 당뇨 때문에 실명” 관련 협회 검사 권장

캐나다안과학협회(COS)와 다이어비티스 캐나다(캐나다 당뇨협회)는 11월 당뇨 주의의 달을 맞이해 당뇨로 인한 실명 위험에 주의하라고 9일 발표했다.

협회에 따르면 당뇨망막병증(diabetic retinopathy, 약자 DR)은 캐나다의 주요 실명 원인 중 하나로, 최대 74만9,800명이 해당 질환으로 영향을 받고 있다.

안과학협회는 조기 진단과 치료가 이뤄지면 실명을 95% 예방할 수 있다면서 캐나다 국내 당뇨 환자 1,150만명은 시력 감퇴 예방을 위해 정기적으로 안과 검사를 받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당뇨병 상태 아닌 당뇨전증에도 시력 손상 위험

당뇨로 인한 손상은 시력 변화를 알아차리기 전에 발생할 수 있다. 심지어 당뇨 상태가 아닌 당뇨전증(prediabetes) 상태에서도 시력 손상이 일어날 수 있다.

협회는 “혈당 수치가 높으면 망막 안에 혈관이 부풀고 누출이 발생하는데, 이 결과 시야가 왜곡되고 잠재적인 실명을 초래할 수 있다”라며 “혈당을 안전선으로 유지하면서 안과 치료를 받으면 당뇨망막병증 악화 위험을 막을 수 있고, 고도 질환 환자도 어느 정도는 시력을 찾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닥터 콜린 맨 캐나다 안과학협회장은 “시력 손상은 개별적인 생활과 삶의 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라며 “심각한 안 질환 발병 가능성은 예상보다 커, 특히 성인 당뇨병 환자는 1년에 한 번 이상 정기적인 눈 검사를 당뇨병 치료와 관리의 중요한 부분으로 삼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현재 20세인 캐나다인이 일생 동안 당뇨병에 걸릴 확률은 50%에 달한다. 모든 당뇨병 환자가 당뇨망막병증 위험에 처해있는 가운데, 특히 제1형 당뇨병과, 고혈압 상태에서 임신 같은 특정한 요인∙조건이 있으면 더욱 위험하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