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BTQ2+

캐나다의 성소수자 공식 명칭: LGBTQ2+

캐나다에서는 정부 공식 명칭으로 성수소자 총칭할 때 LGBTQ2+ 라고 쓴다.

캐나다 통계청 등 연방정부 기관은 Lesbian(레즈비언), Gay(게이), Bisexual(양성애자), Transgender(성전환자), Queer(퀴어), 2 spirts (두 개의 영혼)에 플러스는 제3의 성을 의미한다.

통계청은 2018년 기준 LGBTQ2+가 캐나다 15세 이상 인구의 4%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Queer의 정의

캐나다 정부 정의에서는 퀴어는 소수 성 지향성과 성 정체성을 통칭하는, 즉 LGBT2+를 포괄하는 단어다.

투 스피릿

2 spirits는 원주민의 용어로 퀴어와 거의 같은 의미다. 원주민은 한 사람 안에 남성과 여성의 영혼 둘 다 가지고 있는 사회적∙영적 정체성이 남다른 사람이 있다고 믿었다.

제 3의 성

+는 제3의 성을 뜻한다. 성 정체성이 남녀에 속하지 않는 nonbinary, 성 정체성과 관련 없이 인간 전체를 사랑하는 pansexual(범성애), 성에 관심 없는 asexual (무성애), 남녀에 속하지 않는 신체 구조를 가진 intersex(간성)이 여기에 포함된다. 또한 정부는 플러스를 사용함으로써 제 3의 성을 모두 포괄적으로 담겠다는 의지를 표현했다고 밝히고 있다.

성과 성적 지향성 차별은 위법

캐나다의 헌법인 Canadian Charter of Rights and Freedoms (권리와 자유헌장) 15조에서는 모든 인간은 종교, 인종, 국적, 민족, 피부색, 성, 나이, 신체 또는 지체 장애와 상관없이 평등하다고 정의하고 있다. 이 조항은 제도적 차별 금지와 동성 결혼 등을 허용하는 법률적 배경이다.

또한 1996년 개정된 Canadian Human Rights Act(캐나다 인권법)에서는 차별을 11개군으로 묶어서 금지하고 있는데, 이 중 2개군으로 sex(성별)과 sexual oirentation(성적 지향성)이 포함된다. 즉 온라인을 포함해 LGBTQ2+에 대해 차별이나 혐오 발언을 할 경우, 캐나다에서는 인종 차별과 똑같은 차별 범법 행위로 보고 처벌 대상이 될 수 있다.

성소수자의 법적 지위는 한국과 달리 캐나다에서는 차별 금지를 이유로 이미 권리 보장으로 정리된 상태다. 다만 LGBTQ2+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나 차별, 때로는 폭력 행위는 다른 차별과 마찬가지로 여전히 존재한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