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정부가 권하는, 자동차 기름을 아끼는 운전 요령 다섯 가지 alessio lin 179549 unsplash

캐나다 정부가 권하는, 자동차 기름을 아끼는 운전 요령 다섯 가지

캐나다 천연자원부는 자동차 기름을 아끼는 운전 5계명을 제시하고 있다. | JoyVancouver ?

“부드럽게 가속하라”(Accelerate gently)

정지 상태에서 시속 20km를 올리는 데 5초 걸리는 걸, 캐나다 정부는 부드러운 가속의 기준으로 한다. “가속 페달 위에 계란 하나를 두고 밟는다거나, 뜨거운 커피를 대시 보드에 올려놨다고 상상해보라”고 조언했다. 도심 주행 시 사용 연료의 반은 차를 가속하는 데 들어간다. 부드러운 가속이 습관화하면 기름 소비량을 15% 줄일 수 있다.

“속도를 꾸준히 유지하라”(Maintain a steady speed)

가속-감속을 반복하면 기름을 더 많이 소모하게 된다. 예컨대 18초마다 한 번 시속 75km에서 시속 85km로 가속과 감속을 반복하면 연료 소모량은 시속 80km를 꾸준히 유지한 거보다 20%를 떠 쓴다. 만약 이런 가속과 감속을 12초마다 한 번 반복하면 연료소모량은 48%나 늘어난다. 추월하느라 가속, 감속 반복은 결과적으로 상당한 연료 소모를 불러온다. 또한 도심 지역에서는 과속 상태 유지는 어려워서, 적정 속도로 가는 게 연료 절약에 도움된다.

“다른 차와 차간 거리와 속도를 맞춰라”(Anticipate Traffic)

차간 거리를 두고 유지하면, 급정차 가능성을 낮춰 안전 운전이 될 뿐만 아니라, 연료 소모량을 5~25% 줄인다. 브레이크 패드나 타이어 소모도 줄일 수 있다.
전체 차량 속도 흐름이 느리면 거기에 맞추면 된다.

“과속은 피하라”(Avoid High Speeds)

25km 거리 이동 시 시속 120km로 주행하면, 시속 100km 주행보다 연료를 20% 더 많이 쓴다. 이동 시간 차이는 2분이다. 또한 차마다 연비가 좋은 적정 속도가 있는데, 대부분 승용차, SUV, 밴, 픽업트럭은 시속 50km~80km에 맞춰져 있다.

“타력주행으로 감속하라”(Coast to Decelerate)

타력 주행이란 주로 일반 도로를 일정 속도로 달리는 상황에서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는 걸 말한다. 안전을 위해 발은 브레이크 위로 가지만, 밟는 건 아니다. 차가 자연스럽게 감속해 정지 신호 등에 대비할 수 있다. 상황판단을 잘해서 타력주행으로 감속하면, 브레이크와 타이어 소모를 줄일 수 있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