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유난히 밴쿠버에 눈이 많이 내립니다.
이 때문에 자동차 충돌 사고도 많이 납니다. 사실 운이 좀 없으면 날 수 있으니, 캡틴 밴쿠버는 오늘 차를 세워두고 스카이트레인을 이용해 출근 했습니다.
차 사고가 나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몸 상태 점검: 처음 사고를 당하면 충격 때문에 몸이 다친 줄도 모를 때가 많습니다. 잠시 앉아있는 게 좋구요. 문제가 있다고 느껴지면 911에 신고하세요. 정말 이상하다 싶으면 응급실-X레이 촬영 요구가 정답 되시겠습니다. 제 주변에 뼈에 실금이 갔는 데 이걸 찾지 못해 큰 고생한 분도 있습니다.
- 내리기 전 주변 점검: 몸이 괜찮다 싶으면 일단 차를 정차 상태에 놓고, 그 다음 내릴 수 있는 지 주위를 잘 살펴본 다음에 내리세요. 충격에 그냥 문을 열었다가 2차 사고가 난 사례도 봤습니다. 차에서 내렸는 데, 그냥 굴러가서 박은 앞차를 또 박은 운전자를 봤어요.
- 증거 수집: 주변에 증인이 있으면 전화번호와 이름 받으세요. 또 사고 현장 사진을 찍는 데, 피해만 찍지 말고 충돌 상태(즉 내 차와 다른 차가 다 나오게) 찍는 일도 중요합니다. 요즘 자동차 대시캠이 증거로 많이 사용됩니다.
- 기초 자료 수집. 신고 내용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첨부 파일(claims_card.pdf을 하나 쯤 뽑아서 차에 두고 다니시면 좋구요. 없다면 다음을 받아 적습니다: 운전자 이름, 운전면허증 번호, 주(province), 연락처, 사고 차량번호, 연식, 제조업체, 모델, 만약 BC주 차가 아니면 차량보험증서 달라고 해서 자세히 적으세요. 사고에 관련된 모든 운전자와 차 정보를 확보하셔야 합니다.
- 사고 지점 자료 수집. 사고일, 시간, 위치, 날씨, 도로상태, 자기 차 진행방향, 상대차 진행방향, 자신과 상대차의 차선 및 위치. . ICBC에 보고할 때 대강 사고에 대한 그림을 그려주는 것도 도움 됩니다.
- 만약 경찰이 조사할 때. 묻는 말에만 답하시고, 지시를 따르세요. 묻지도 않은 말 할 필요도 없고, 나댈 필요도 없습니다.
- 중요한 부분… 만약 몸이 다쳤거나 차가 많이 부서졌거나 하면 ICBC 신고 전에 변호사 선임을, 저라면 꼭 하겠습니다.
- ICBC신고는 사고를 당한 사람이 보통 합니다. 신고가 들어가면 ICBC는 상대차 운전자와 연락을 취합니다.
- 보통 ICBC신고 안하고 차만 고치면 돈 내겠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딴소리하면 ICBC에 리포트 하기~.
- 견인해서 고쳐야할 때, 대체로 ICBC car Shop으로 해달라는 편이 저는 안심이 되더라구요.
claims_card.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