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보기
    뉴스 경제 캐나다 직장인은 누구나 아는 T4

    캐나다 직장인은 누구나 아는 T4

    -

    기사 상단광고

    캐나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T4를 안다. 세금 정산용 연봉 명세서다.
    고용주가 직원에게 제공하게 돼 있고, 이를 토대로 매년 국세청에 세금 정산을 한다.
    2018년도분 T4는 2019년 2월 말일까지 받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런 T4 발급을 빨리하는 게 오류 수정이나, 직원의 RRSP(세금 이연 효과가 있는 사설 연금 투자 상품)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된다. T4에 대해 알아야 할 10가지를 소개한다.| JoyVancouver 🍁 | 권민수

    ① 사회보장번호(SIN)는 T4 발급에 필요하며, 원칙으로 직원 고용 시작 3일 안에, 고용주는 직원의 SIN을 받게 돼 있다.

    ② 고용주는 직원에게 원칙으로 고용 시작 7일 안에, TD1 양식 기입을 요구해야 한다. 이 양식을 토대로 봉급에서 소득세 공제 비율을 정한다. TD1 양식은 주마다 다르다.

    ③ 매년 고용주는 지난해 연봉과 공제 내용을 정리해 2월 마지막 날 이전까지 국세청에 T4를 제출하고, 직원에게 제공해야 한다.

    ④ 만약 사업체를 닫을 때, 마지막 영업일로부터 7일 이내 국세청에 봉급공제 금액을 내고, 30일 이내 T4를 제출하며, 직원에게도 T4를 30일 이내 제공해야 한다.

    ⑤ T4에는 연봉과 고용보험(EI) 공제, 캐나다 국민연금(CPP)공제, 소득세 공제(Income tax) 내용이 들어간다.

    ⑥ 캐나다 국세청(CRA)이 제공하는 온라인 서비스인 ‘My Account’를 사용하면 매년 발급받은 T4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주거래 은행이 CRA와 계약이 돼 있으면, 온라인 뱅킹 정보로 국세청도 접속할 수 있다. 단, 이 서비스는 반드시 보안이 안전한 브라우저와 인터넷 연결망에서 사용해야 한다.

    ⑦ 캐나다 국세청은 최근 모바일용 앱 ‘MyCRA’를 만들어 배포하고 있다. T4 포함 세금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⑧ T4 내용 수정은 직원은 고용주에게 요청해야 한다. 고용주는 T4 내용을 수정(Amending), 추가(adding), T4 자체를 취소(Cancelling), 수정 없이 복제 발행(Replacing)할 수 있다.

    ⑨ T4 뒤에 A가 붙은 T4A는 연금이나 기타소득 소득 정산서다. 기타소득에는 장학금 등도 포함한다. T4A(P)는 캐나다 국민연금(CPP), T4A(OAS)는 캐나다 노년연금(OAS) 수혜자에게 발급된다. RRSP투자 만기(65세 이상)로 관련 소득을 받을 때는 T4RIF나 T4RSP를 받는다. T4E는 고용보험(EI) 소득정산서다.

    ⑩ T4 내용은 향후 산재∙교통사고 등의 보상, 연금 공제 근거, 개인 신용 자료로 쓰일 수 있어 누출되지 않게 잘 보관해야 한다.


    조이밴쿠버 안내

    기사 하단에 댓글로 기사와 관련해 궁금한 부분이나 추가할 부분, 또는 오/탈자나 수정해야할 부분을 남겨주세요. 가능한 빨리 검토하고 반영해 충실한 기사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기사하단 광고

    2 댓글들

    댓글 남기기

    의견을 남겨주세요!
    여기에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 사이드바 광고 -

    뉴스

    랭리 윌로우브룩 쇼핑몰에서 개머리판 폭행 사건

    랭리 윌로우브룩 쇼핑몰에서 한 청소년이 21일 개머리판에 얻어 맞은 사건이 발생했다. 폭행은 순식간에 발생했다. 쇼핑몰 감시 카메라 내용을 보면 용의자는 라이플을 들고 나타나 청소년 몇몇을...

    우버∙리프트 밴쿠버에서 운행허가 받아

    라이드헤일링 업체 우버와 리프트가 BC주 승객운송위원회(PTB)에서 로워매인랜드와 위슬러에서 운행 허가를 23일 받았다. 영업을 위해 필요한 다음 절차로 밴쿠버시 사업자 면허 취득과 ICBC(BC 차량보험공사) 보험 구매...

    ‘스스로 죽음을 택할 권리’ 확대에 대해 캐나다인 의견 쏟아져

    캐나다는 2016년 6월부터 말기 질병을 앓고 있는 이들에게 '의료 지원을 통한 사망(Medical Assistance in Dying∙ 약자 MAID)'또는 안락사를 허용하고 있다. 이 가운데 자유당(LPC)는 안락사 제도...

    캐나다 경제 전망 ‘불확실’ 지적돼

    캐나다 경영진 중 상당수가 향후 12개월 국가 경제 전망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내놓았다고 CPA(캐나다 회계사 협회)가 시행한 설문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경영진 위치에 있는 전문...

    시애틀 다운타운 총기 난사로 1명 사명 7명 부상

    시애틀 다운타운에서 총기 난사 사건이 22일 오후 5시경 발생해 1명이 숨지고 7명이 부상을 당했다. 시애틀 시경은 1500번지대 서드에비뉴(3rd Ave.) 에서 총격 직후 용의자들은 현장에서 도주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