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소지(SOGI)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소지 교육 장면. 가족의 형태 중, 상단에 동성 부모가 포함돼 있다. 자료원=SOGI 123 동영상 캡처.

오는 10월 20일 브리티시 컬럼비아(BC) 지방선거를 앞두고, 교육의원 후보의 SOGI(소지) 찬반이 주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SOGI는 ’Sexual Orientation and Gender Identity’의 약자다. 우리말로 ‘성 지향성과 성 정체성’을 의미한다. 2016년부터 브리티시 컬럼비아(BC) 교육부는 모든 공립학교에서 SOGI를 괴롭힘 방지 교칙에 포함하게 했다. 여기서 논란이 된 부분은 한 발자국 더 나아가 소수 성애를 ‘상식’으로 받아들이도록 교육하는 부분이다. 이러한 교육 방침을 SOGI 123이라고 한다.

SOGI는 어떤 내용

SOGI는 특정 과목이 아니라 교사의 선택에 따라 포함하는 수업이다. 유치원부터 1학년 사이에는 장난감이나 동영상 등 부교재로 ‘가정 다양성(family diversity)’을 교육할 수 있는데, 예컨대, “어떤 아이는 엄마가 없을 수도 있고, 엄마 둘일 수도 있다”를 교육한다. 동성 부부를 가족의 한 형태로 인정하게 교육한다. 또한, 4, 5학년에는 성 정체성을 교육하면서, 그로 인해 괴롭힘을 당하거나 편견에 제한받지 않게 교육한다. 달리 표현하면 게이나 레즈비언이더라도, 어떤 제약을 받지 말아야 한다는 교육이다. 또한, 8~10학년 사이에는 ‘사회 정의 어휘(Social Justice Vocabulary) ‘교육을 받는데, 여기에는 인종차별이나 여성 혐오 방지, 성추행 방지와 함께 소수 성애 차별 방지도 포함한다.

찬반 대립 중인 사안

찬성 진영은 레즈비언, 게이, 바이섹슈얼(양성애), 트랜스 섹슈얼(성전환), 퀴어( LGBTQ)에 대한 차별을 방지하려면, 그와 같은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동성애를 죄악시하는 종교계 등 반대 진영에서는 성 지향성과 정체성에 혼란을 심어줄 수 있다며 폐지를 주장하고 있다. 예컨대 캐나다 기독교계 일반은 “동성애 유혹은 무죄지만, 동성애 행위는 성경에 반하는 유죄”라고 보고 있어 SOGI에서 소수 성애를 정상의 범위에 포함하는 데 대해 반발하고 있다. SOGI는 이런 종교적 학부모 시각에 대해서 반발하는 동영상과 자료 역시 배포 중이다. 반소지(Anti-SOGI) 그룹은 주로 교회 단위로 반발하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이슈화

반소지 그룹 중 하나는 레츠보트란 단체를 조직해, 15일 소지에 반대하는 지방선거 후보 명단을 공개했다. 이 명단은 공개 직후 논란에 휩싸였다. 일부 후보가 명단 포함을 거부하거나, 포함된 데 대해 불쾌감을 표시했다. 즉 명단 포함 후보의 의사가 제대로 확인 안 된 부분이 있다.
한편 SOGI는 한인 사이에 상당히 생소한 문제다. 또한 이번 지방선거에서 한인 후보는 대부분 SOGI 찬반에 대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단 포트무디 교육위원으로 출마한 리사 박(Lisa Park, 박가영) 교육위원은 소지 찬성 행사에 참여해 소지 지지를 밝힌 바 있다.| JoyVancouver 🍁 | 권민수

▲ 리사 박 포트무디 교육의원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