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30일 수요일

캐나다 경제, 이미 3월 -9% 하락

캐나다 경제는 이미 3월 국내총생산(GDP) 기준, 초동 집계 결과 9% 하락했다고 캐나다 통계청이 15일 발표했다.

각 월별 GDP 수치는 2개월이 지난 후 발표되나, 캐나다 통계청은 비상 상황에 대응해 한 달 앞당겨 수치를 발표하면서, 5월 최종 집계에서 수치가 바뀔 수 있다는 전제를 두었다.

2월에서 3월로 넘어오면서 9% 하락은 1961년부터 캐나다 GDP 증감을 기록하기 시작한 이후로 가장 큰 하락 폭이다.

통계청은 1분기 GDP는 초동 집계 기준으로 -2.6%라고 발표했다.

3월 타격이 가장 큰 업종은 여객, 숙박, 식당 등 관광 또는 관광 관련 업종이다. 또한 개인 대상 서비스업, 식품을 제외한 소매, 엔터테인먼트와 스포츠 이벤트, 극장 역시 타격이 컸다.

반면에 보건, 식품 유통, 온라인 소매업, 콘텐츠 스트리밍 업체는 오히려 성장세를 보였다.

통계청은 유류 관련 업종은 당장 3월 중에 타격은 크지 않았지만, 유가 하락과 관련 투자 중단으로 향후 영향을 받을 거라고 예상했다.

IMF는 올해 침체, 내년 다시 성장하는 V자형 예상

앞서 국제통화기금(IMF)은 분기별 세계 경제 전망에서 -3% 성장을 예상하면서, 2020년은 1930년 대공황 이후로 최악의 경제 수치를 보일 수 있다고 14일 경고했다.

IMF는 대공황(Great Depression)에 비견되는 용어로 ‘대폐쇄(Great lockdown)’를 보고서 제목에 붙였다.

다만 IMF는 2021년 경제성장률이+5.8%로, V자형 회복을 예상한다고 밝혔다.

IMF는 캐나다 경제가 2020년에 -6.2%로 뒷걸음 한 후 2021년에 4.2% 성장으로 회복한다고 내다봤다. 앞서 캐나다 경제는 2019년에 1.6%를 성장했다.

한국은 2020년에 -1.2%로 예상해, 유로와 북미, 영국을 제외한 다른 선진국 평균(-4.6%)보다는 충격이 덜하다. 한국 역시 2021년에는 3.4% 성장으로 회복할 전망이다.

IMF는 코로나19(COVID-19) 지역사회 확산으로 인한 타격은 유로 통화권 국가(-7.5%)에서 가장 크고 영국(-6.5%), 미국(-5.9%)과 일본(-5.2%)은 상대적으로 적다고 예상했다.

코로나바이러스의 대유행 시작지점인 중국에 대해 IMF는 2020년에 1.2%, 2021년에 9.2% 각각 성장을 예상했다. | JoyVancouver | 권민수

- Advertisement -
  1. 안녕하세요 저는 2월말일날 까지만 일을 하고 현재 실직상태 입니다 Regular EI 신청해서 받고 있고 8월3째주면 끝납니다 그 이후엔 그때까지도 직장에 복귀 못한다면 CERB 신청 가능할까요?
    답변 미리 감사드립니다^^ 수고많으세요

  2.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자영업자인데 가게문을 열수없어서 알바로 일을하는데 월간 천불만 안넘으면 언제든 네번 신청가능한지요?

  3. 안녕하세요
    2월28일까지 일을하고 그만둔 상태입니다
    (저는 CERB 대상자에 해당합니다)
    4월15일 부터 다시 일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전에 3월22일날 EI를 신청한 상태입니다 (이렇게 빨리 일할줄 모르고) 리포트를 잘못해서 아직 받은 돈은 없고 얼마를 줄꺼다라는 것만 EI payment에 들어가서 확인한 상태입니다
    그럼 여기서 재가4월말일날 체크를 받게되면 (15일동안 일한것 ,마지막 리포팅 날짜가4월11입니다) EI는 자동으로 취소 되는지 궁금하고 또한 1000불 미만으로 원래 받던 파트타임 직업 이엿습니다 예전도 지금도..
    이런 상태에서 체크 받고 일하면서 바로 CERB 신청할수 있을까요? 그럼 EI는 자동 취소가 될까요?
    감사합니다^^ 건강 조심하시고요~

    • 2월 28일이 마지막 일한날이기 때문에 기존 EI를 따라가고 CERB 해당이 안됩니다.
      CERB 에 해당되지않기 때문에 1000불미만으로 벌어도 CERB 신청안되요.
      CRA에 들어가서 쫌 읽어보세요.

    • 현재 고용보험 진행 상태로, 발생하는 소득에 대해서 계속 고용보험 관련 리포트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고용보험과 CERB 중복 신청하시면 안됩니다.

  4. 네 답변 감사합니다
    재가 궁금한건 일을 다시 복직해서 소득이 발생되면 EI 가 자동으로 끊기는지 아니면 리포팅을 잡을 구햇다고 해야하는건지가 궁금했던건데
    답변 감사합니다^^

    • 소득이 발생했다고 고용보험이 무조건 끊기지는 않습니다. 이전 소득보다 줄었을 경우, 약간의 EI를 받을 가능성도 있습니다.리포트는 꼭 하셔야 됩니다.

  5. 안녕하세요 너무답답하고 물어볼곳이 없어서 질문남깁니다.
    1. 저는 캐나다학교 졸업하고 1월부터 파트타임으로 일을하다가 정직원 전환 직전에 회사가 힘들어지게되어 당분간 계속해서 파트타임으로 일하기로 했습니다. 제 2020년 총소득은 현재까지 4천불정도되고 19년 인컴은 없습니다. CERB 후반기 차수에 지원이 가능한가요? 5천불이 지난 12개월 기준이라면 저같은경우 좀기다렸다가 5천불 채우고 5월쯤에 신청하면 되는 건지 궁금합니다. 고용보험은 근무기간이 짧아서 거부당한 상태입니다.
    2. 월소득 $1000 이하 조건은 신청일 이전 14일간 월급 인지도 궁급합니다.

    • 1. 신청 전에 5,000을 채우면 됩니다.
      2. 신청하는 회차에 소득 1,000 미만이어야 합니다.
      4주 중 2주 휴무/휴무 예정 등 CERB의 다른 요건들도 총족하는지도 잘 판단하셔야 합니다.

  6. CERB 조건중 12개월간 $5000 인컴조건중 EI Sickness benefit income 이 포함되나요?
    제가 이해하기는 provincial or federal benefits related to maternity or paternity leave 라서 EI Sickness benefit 수입은 해당안된다고 생각했는데…
    JoyVancouver가 정확하다고 ..꼭 물어봐달래요.
    먼저 답변.감사드려요

      • 빠른답변 너무 감사드려요. 유트브랑 여기저기 다 합쳐도 JoyVancouver 만큼 정확하고 신뢰가는 곳이 없네요.
        국세청 일하시나 싶을정도로 믿음이 가요.
        감사합니다. 빠른답변.

  7. 안녕하세요 저는 1 2월달에 일이 없어 그냥 쉬다가, 3월 18일부터 파트타임을 시작하였습니다, 3월 18일~ 3월 31일까지 일해 500불 정도를받고, 4월달 급여는 세전 900불대를 예상하고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Cerb 신청 자격이 되는지요?
    만약 신청자격이 된다면 1차 2차 cerb 둘다 신청하면될까요?
    현재 영주권이 있고, 작년 소득이 5000불 이상이였습니다.

답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