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24일까지, 캐나다 연방공무원 지원자 모집 중

사진=Pixabay.com

캐나다 연방정부가 오는 10월 24일까지 대학 졸업자(예정자)를 대상으로 연방 공무원을 선발한다.

캐나다 연방 공무원은 캐나다 대학 졸업자뿐만 아니라 타국 대학 졸업자도 응모할 수 있다. 또한 비시민권자(영주권자)도 응모할 수 있지만, 우선 채용 대상은 시민권자다. 외국 대학 출신은 CICIC(캐나다 국제학력인증원)의 학력인증을 받아야 한다.

연방 공무원은 학력과 경력 심사를 통해 1차 선발하고 이어 공직 입문 시험(Public Service Entrance Exam) 또는 행정직(사무) 지원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두 시험 모두 1차는 온라인으로 자기 집 등 어디서든 치를 수 있고, 2차는 수험장에 가서 치른다.

일부 칼리지 졸업생 부터 응모 가능

대체로 많은 공무원직이 전문적인 경력을 요구하지만, 반드시 고학력 이여야 하는 건 아니다. 이번에 채용하는 공무원은 크게 박사, 석사, 학사, 칼리지 수료 등으로 나눠 최소 자격을 두고 선발한다. 언어 능력은 기본적으로 영어 또는 불어 구사자여야 한다. 이중 언어(영어-불어)를 할 필요는 없으나, 이중 언어 구사자는 공무원 취업에 유리할 수 있다.

예컨대 일반 사무 행정직 입문 과정인 인턴 오피서(Intern Officer)는 칼리지 이상 학력을 요구한다. 물론 고학력 직책도 있다. 보건부 산하의 고등 정책 분석프로그램(APAP) 기획관 지원자의 최소 자격은 석사 이상이다. 분야도 상당히 다양해서 박사학위급의 심리학자나, 간호학사를 요구하는 간호사, 칼리지 학력을 요구하는 현장 근로직, 통계청 소속 수학자, 재무위원회 소속 금융관 등을 모집 중이다.

전자 지원 시스템으로 지원부터 선발까지 총괄

공무원에 지원하면 ‘GC Jobs’로 칭하는 공무원 전자 지원 시스템에 등록하게 된다. 이 전자 지원 시스템을 통해 전체 임용 또는 탈락까지 과정을 밟게 된다. 여기에 입력한 정보를 토대로 부서 고용 담당관이 연락을 해오기도 한다.
이후에는 지원 분야에 따라 2차에 걸친 공직 입문 시험응시를 요청받을 수 있다.
전문직 지원자 대상으로는 1차 PSEE 370으로 불리는 온라인 시험을 원격으로 치른다. 온라인 시험은 최대 90분간이다. 여기에 통과하면 2차 PSEE 371로 불리는 수험장에서 3시간 동안 봐야 하는 시험이 있다. 시험은 상시로 치르는 편이며, 결과는 GC Jobs에서 확인하게 돼 있다.

행정직(사무) 지원자도 두 차례 시험을 거치는데, 1차는 UIT CA1 208로 불리는 인지력 시험을 온라인으로 치른다. 이후 2차로 GCT 2-314(일반 적격성 시험)를 역시 수험장에서 2시간 30분 동안 치르게 된다.

수험장은 캐나다 국내 대부분 도시에 있다. 브리티시 컬럼비아(BC)에서는 밴쿠버, 켈로나, 프린스조지, 애보츠포드, 나나이모, 빅토리아에서 응시할 수 있다. 앨버타에는 캘거리와 에드먼턴에, 온타리오 주에는 토론토, 킹스턴, 선더베이, 서드버리, 런던에 수험장이 있다.

연봉은 부처별, 경력별로 차이

연봉은 부처별 경력별로 차이가 있다. 연봉이 가장 낮은 편인 인턴 시급(학생이 아닌 경우)이 C$15~16 정도다. 이후 행정 보조 연봉이 연 C$4만5,000에서 시작한다. 이후 연차가 늘면 C$5만9,000 정도를 받는다. 정책관(program officer)은 약 C$5만4,000에서 C$7만 정도를 받는다. 관리자급으로 승진하면 부서에 따라 C$10만에서 C$12만 정도를 받는다. 공립 연구소 연구직 대우는 관리자급으로 적게는 C$9만에서 C$12만 연봉을 준다.
더 직위가 올라가 지역 국장급 평균 연봉은 C$15만을 기준으로 한다. 여기에 출산 휴가, 공무원 연금, 일부 고용 보장 등 혜택이 더 있다.

학생 시절 연방 임시직에 도전하면 도움

학생이면서 연방 정부 ‘아르바이트’에 지원하면 공무원 임용에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아르바이트도 여러 해에 걸쳐서 하거나, 자주 하게 되면 임금이 상당히 오른다. 예컨대 대학생 아르바이트 시급은 최소 C$13.47에 시작해 최대 8단계까지 올라 C$21.64까지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아르바이트는 연방정부 공고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지만, 주로 지역 연방하원의원(MP)이나 상원의원(Senator)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고등학생부터 연방 정부 산하 아르바이트 기회가 있다. 물론 이런 기회는 대게 치열한 경쟁을 통과해야 한다.| JoyVancouver 🍁 | 권민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