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24일 목요일

코로나19, 캐나다에서 평소 마스크 착용 필요한가?

코로나19(COVID-19)과 관련해 마스크를 착용하는 아시아계가 늘어나고 있다.
브리티시 컬럼비아(BC) 주정부 가이드 라인은 “아픈 이들은 마스크를 착용하는 게 타인에게 전염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라고 밝히고 있다. 동시에 “만약 아프지 않다면 마스크 착용이 (예방에) 얼마나 효력이 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라고 기술하고 있다.
즉 몸이 아프지 않은 상태에서 마스크 착용은 예방효과가 미지수로, 아픈 사람으로 오해를 불러올 소지가 있다. 마스크 착용은 BC주정부의 코로나19 감염 방지 권고안에도 포함돼 있지 않다.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경로는 크게 3가지로, ▲감염 상태인 사람이 기침 또는 재채기를 했을 때 발생하는 비말(Droplets)과 접촉 ▲악수나 상대를 만지는 등의 개인 간 접촉 ▲바이러스가 있는 물체나 표면을 손으로 만진 후, 손을 씻지 않고 입, 코, 눈을 만진 경우다. 즉 감염자가 있다면 상대와 신체적 접촉을 하거나 손을 씻지 않는 게 위험하다.
한편 인터넷에 떠도는 대부분의 복잡한 자가 진단법은 방역에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다.
BC주 보건 당국이 자가 모니터링을 할 때 요구하는 기준은 간단명료하다.
코로나19의 잠복기(incubation period)는 최장 14일로, 이 기간 내에 ▲고열 ▲기침 ▲호흡 곤란 증세 중 하나라도 보이면 보건 당국에 문의할 필요가 있다. BC에서 보건당국 문의 전화는 811로 헬스링크BC(HealthLinkBC)가 대응하고 있다.
811로 전화하면 한국어 통역을 요구할 수 있다.
이때 보건 관계자는 ▲증상 ▲여행지나 거주지 ▲동물과 직접 접촉 여부 (동물 시장 등 방문 여부) ▲환자와 접촉 여부, 특히 고열, 기침, 호흡곤란 증상 환자와 접촉 여부에 대해 질문한다.

BC 주정부 코로나19 예방 권고안

– 비누로 물에 최소 20초간 손을 씻을 것. 비누와 물 사용은 감염 확산 방지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 손씻기가 불가하면 알코올 성분의 손 세정제(ABHR)을 사용할 것. 만약 눈에 띄게 손이 더럽다면 물휴지(wipe)로 닦아낸 후 손 세정제 사용이 효과적이다.
– 얼굴, 눈, 코 또는 입을 씻지 않은 손으로 만지지 말 것.
– 기침이나 재체기를 할 때 입과 코를 일회용 티슈나 팔꿈치로 가리고 할 것.
– 자주 접촉하는 표면을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소독할 것.
– 음식, 음료, 식기를 타인과 함께 나눠서 먹거나 사용하지 말 것.
참고 코로나19 예방에 관한 BC주 보건부 권고안

- Advertisement -

답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