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거와 마주쳤다면, 그 다음 취할 행동은?

쿠거 사진
쿠거. 사진=morguefile.com/Sgarton

여름철 메트로 밴쿠버 인근 산에서는 야생동물을 자주 볼 수 있다. 이 중 위험한 맹수로 곰, 쿠거 두 종류가 꼽힌다.
맹수가 자주 목격되는 지역은 트라이시티와 노스쇼어, 버나비 마운틴 인근 이다. 산이 있는 곳이면 맹수가 있다고 생각해도 과언이 아니다.
써리-랭리에는 주로 쿠거가 종종 보이고 곰은 드물다. 곰은 산이 있어야 사는 짐승이라 근처에 산이 없다면 거의 보이지 않는 편이다.

최근 야생동물 목격 상황은 와일드 세이프 BC 웹사이트에서 지도로 확인할 수 있다.

쿠거가 보일 때 대처법

쿠거는 사람 눈에 잘 띄지 않게 은신해서 움직이는 성향이 있다. 쿠거도 주로 산 사면에 살지만, 하루 최대 활동 반경이 50km에 달한다.

와일드 세이프 BC에 따르면 대부분 사람이 쿠거가 나무나 바위 위에서 뛰어내려 습격할 거로 생각하나, 그렇지 않다고 한다. 목표물을 찍어놓고 쫓아오다가 몇 차례 크게 도약을 해서 덤벼든다.

사람을 노릴 때는 주로 아이를 노린다. 아이를 노리는 쿠거는 대체로 어리거나, 혹은 늙어서 다른 야생 동물을 잡기 어려운 개체가 대부분이다.

쿠거를 만나면 몸집을 부풀리고 천천히 뒷걸음질해서 물러나는 게 좋다. 쿠거를 계속 바라보면서, 쿠거가 빠져나갈 길을 터줘야 한다.

아이나 작은 반려동물과 동반했다면 안아 드는 게 최선이다. 뛰거나 등을 보여주거나, 갑작스러운 움직임을 보이면 쿠거는 공격한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 참고: 브리티시컬럼비아 야생동물 신고전화: Conservation Officer Service: 1-877-952-7277

 

밴쿠버 살려면 곰과 더불어 살 줄도 알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