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랜서스 니루리. 사진=Wikimedia.org

요로 결석이 있는 캐나다인 사이에 찬카 피에드라(Chanca piedra)라는 허브가 화제가 되고 있다.

찬카 피에드라는 스페인어로 돌을 깬다는 뜻의 이름이다.

영어 번역인 스톤브레이커(stone breaker)로도 알려져있다.

원래 학명은 필랜서스 니루리(Phyllanthus niruri)다.

약전이나 의학 정보에서는 주로 학명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정부 산하 국립 생물공학 정보센터(NCBI) 자료를 보면 효능은 신뢰할 만하다.

요로결석 환자를 대상으로 쇼크웨이브 물리 치료법과 복용을 병행한 결과, 요로 결석 배출 확률이 올라갔다는 결론이다.

또한, 요로 결석 재발 확률을 낮추는 효과도 있다.

일반인 대상 미국 의료정보 웹사이트, 웹 MD에 의하면, B형 간염 치료제는 아니지만, 투병 중 증세 완화 효과가 있다.

천연 식물을 말려 허벌티로 브라질 아마존, 페루 일대에서 치료 효과를 기대하며 마셨다고 한다.

주로 요도 감염, 통증, 여성의 질이나 요도 분비물 문제가 있을 때 사용해왔다.

또한, 소화계 관련 질환, 가스, 식욕부진, 위통, 장기 염증, 변비, 설사 치료에도 이용됐다.

남미에서는 오래전부터 인기였지만, 북미에서 본격적인 연구 대상이 된 건 2010년부터다.

2017년에 임상 및 동물 실험에서 긍정적 결과가 나오자, 건강 전문지에서 다루기 시작, 인기를 끌면서 정제와 추출액 판매도 이뤄지고 있다.

판매 중인 정제는 대부분 약이 아니라, 영양 보조제에 속해서 쉽게 구매할 수 있다.

단 웹MD는 부작용 가능성으로 임신 중 여성이나 수술 예정 환자는 복용을 하지말라고 권고하고 있다.   | JoyVancouver 🍁

댓글 남기기

의견을 남겨주세요!
여기에 이름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