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에서 출생 신고는 주별로 처리한다. 아래 내용은 브리티시 컬럼비아(BC) 출생자를 기준으로 한다. 다른 주 출생자는 아래 신고 웹사이트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가장 간단
출생 신고는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게 가장 간단하고 빠르다. BC 주무 기관은 인구통계청(Vital Statistics Agency)으로 온라인 신청을 하면서 CRA(캐나다 국세청)와 BC 건강보험청(Health Insurance BC)으로 자료 보내기를 허락하면 육아 보조금(CCB), 사회보장 번호(SIN), BC의료보험(MSP) 부양가족 등록을 한 번에 끝낼 수 있다. 아니면 CCB, SIN, MSP를 모두 따로, 별도의 양식으로 신청해야 한다.
30일 이내 신고해야… 3~4주 처리 기간
출생 신고는 출생 후 30일 이내에 처리해야 하며, 출생증명서(Certificate of Birth) 발급 수수료는 C$27이다. 출생 30일이 지난 후에는 벌금이 부과된다. 출생증명서 발급은 2~4주가 소요된다. 만약 24시간 이내 처리를 요청하면 급행료 C$33에 배송비를 내야 한다.
등록하려면, ▲아이의 생일, 이름, 출생 병원명 또는 출산 장소, ▲부모의 성씨, 생일, 출생지(도시), 현재 나이, 부모의 의료보험 번호(PHN)가 필요하다. 신청자는 생모를 기준으로 한다. 신고는 문답식으로 진행한다. 한인은 일반적으로 이름(Given name)에 영어 이름을, 중간 이름(middle name)에 한국식 이름을 사용한다. 성(surname)은 일반적으로 아버지 쪽을 따르나, 때에 따라 어머니나 부모 성을 하픈으로 연결해 사용할 수도 있다.
부모 이름 표기된 출생증명서 받아야
출생증명서는 크게 세 종류가 있다. 캐나다 여권을 신청하려면 반드시 부모 이름이 들어간 출생 증명서(Parental Birth Certificate)를 받아야 한다. 아이 이름만 들어간 출생증명서(Individual Birth Certificate)는 증명서로 활용이 제한된다. 둘 다 발급 수수료는 C$27로 같다. 부모 이름이 들어간 출생 증명서를 일부 주에서는 ‘long form’이라고 칭한다. 수수료 C$50에 발급해주는 기념용 출생증명서(Commemorative Birh Certificate)는 말 그대로 기념품일 뿐 신분 증명서로 이용할 수 없다.
참고: BC 인구통계청: 온라인 출생 신고
타주 온라인 출생 신고
- 온타리오: 서비스 온타리오
- 앨버타: 서비스 앨버타
- 퀘벡: 서서비스 퀘벡(영문)
- 서스캐처원: 이헬스 서스캐처원
- 매니토바: 매니토바 인구통계청
- 뉴브런스윅: 서비스 브런스윅
- 뉴펀들랜드 래브라도: 서비스 NL
- 프린스에드워드아일랜드: 프린스에드워드아일랜드 주정부
- 노바스코샤: 노바스코샤 주정부
- 노스웨스트 준주: 노스웨스트 준주 정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