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브리티시 컬럼비아(BC) 10학년과 12학년 학생들은 졸업 자격시험을 치르게 된다.
BC주정부는 2017/18학년도부터 새로운 초중고교 교과 과정을 단계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도입 마무리는 2020/21학년도에 된다.
대체로 도입에 따른 변경 기준이 되는 학년이 2019년 9월에 10학년을 시작하는 학생들이다.

가장 큰 변화는 프로빈셜 시험 폐지

11~12학년 내신 성적에 큰 비중을 차지했던 프로빈셜 시험(Provincial exam)이 올해부터 완전히 폐지된다.
다른 평가시험으로 대체되는데, 해당 시험은 프로빈셜과 달리 과목 점수(내신)에 반영하지 않지만, 반드시 통과해야 고등학교를 졸업할 수 있다.
이미 2018학년도부터 10학년을 대상으로 졸업 수리력 평가(Graduation Numeracy Assessment 약자 GNA)가 등장했다. GNA는 응용을 강조한 수학 시험이다.
2019학년도에는 졸업 문해력 평가(Graduation Literacy Assessment 약자 GLA)가 11월부터 도입된다. GLA 역시 응용을 강조한 영어 시험이다.
두 시험 모두 합격점 이상을 받아야 졸업할 수 있다.

GNA= Graduation Numeracy Assessment: 수리력 졸업 평가 시험
GLA= Graduation Literacy Assessment: 문해력 졸업 평가 시험

졸업 전 의무로 GNA와 GLA 치러야

GNA와 GLA는 1차 응시 후, 두 차례 더 응시 기회를 준다.
GLA는 10학년과 12학년 두 차례 각각 의무로 치러야 한다. 단 성인 고등학교졸업 과정 이수시에는 필요치 않다.
GNA와 GLA 응시 결과는 점수제가 아닌 합격 여부만 가려낸다.
학력 증명서에 10학년은 ‘기준치 달성(requirements met)’ 여부만, 약자로 RM으로 표시된다.
12학년은 4단계 수행 능력 평가 범위 안에 어디 속하는 지를 표시하며  점수를 기록되진 않는다. 12학년 응시 결과 평가에 사용하는  4단계는 ▲ Emerging ▲ Developing ▲ Proficient ▲ Extending 이며, Extending이 가장 높은 수준을 의미한다.
한편 불어 몰입 과정(French Immersion)을 공부하는 학생은 영어/불어 이중 졸업장을 받으려면, 12학년에 GLA와 함께 불어판 GLA인 EDL(Évaluation de littératie)을 응시해야 한다.
불어 몰입 과정 학생은 10학년 때는 GNA는 영어나 불어로 선택해 볼 수 있으며, GLA는 다른 학생과 마찬가지로 치러야 한다.

올해 학년에 따라 응시 시험 달라

2019년 9월에 12학년생은 10학년 또는 12학년 GLA를 보지 않아도 된다. 대신 10학년 GNA를 만약 수학 프로빈셜 시험이나 이전에 GNA를 보지 않았다면, 통과해야 한다.
11학년 학생은 10학년 GLA를 보지 않아도 되나, 2020학년도에 12학년이 되면 12학년 GLA는 봐야 한다. 또한 10학년 GNA도 수학 프로빈셜 시험이나 이전에 GNA를 보지 않았다면, 통과해야 한다.
10학년 학생은 GLA와 GNA 둘 다 봐야 한다. 이어 2021학년도에 12학년이 되면 12학년 GLA도 봐야 한다.
정례화 되면 10학년에는 GLA와 GNA 응시, 11학년에는 시험이 없고, 12학년에 GLA 응시가 자리 잡는다.
 

폭넓게 알아야 시험 쉬울 듯

GLA는 영어 시험이지만, 여기에는 사회나 과학 등 다른 과목의 지문과 문제가 함께 등장하는 종합적인 성격을 띤다.
앞서 공개된 GNA도 수학 시험이지만, 문제 이해력과 응용 능력이 상당히 강조된 점과 비슷하다.
따라서 일선 교사들은 많은 학년에 맞는 독서량이 어느 정도 밑받침 되는, 응용 능력 또한 중요할 거라고 예상한다.
이미 공개된 GNA 평가에 드러난 대로, 성적 변별력을 많이 줄 수 있는 서술형 주관식은 문제에 대한 사고력과 평소의 독서량이 뒷받침해야 풀 수 있다.
GLA는 여기에 언어 과정이라는 특성상 전달 능력과 서술 능력이 중요하다.
한편 교과성적과 연동하지 않는 GLA와 GNA 도입은 교사가 평가하는 학생의 평소 성적, 즉 내신이 훨씬 더 중요해졌다는 의미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