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8일 (목요일)

BC주정부, 수의대 정원 올해부터 2배로 늘려

BC(브리티시 컬럼비아)주정부는 4일 BC주정부 지원 수의대 학생 정원을 10년 만에 2배로 늘린다고 발표했다.

앤 갱 BC주 고등교육부 장관은 2022년도 8월에 시작하는 신학기부터 수의대에 입학할 수 있는 BC주 학생 정원은 20명에서 40명으로 늘어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주정부는 1,070만 달러를 투자한다. 갱 장관은 수의사 인력 부족 대응을 위한 정원 증가라고 밝혔다.

캐나다의 독특한 수의대 시스템

BC주 안에는 수의사를 양성하는 수의대가 없다. 대신 BC주, 서스캐처원주, 매니토바주는 수의사를 사스카툰에 있는 서스캐처원 주립대에서 양성하기로 1963년 합의하고 현재도 이 방식을 유지하고 있다.

서스캐처원 주립대 산하 웨스턴 수의학 칼리지(WCVM)가 3개 주에서 활동할 수의사를 양성하는 학교다. WCVM은 3개 주 선발 정원을 각각 두고 있고, 이 지역 학생을 우선 선발한다. 대신 각 주정부는 WCVM 운영 예산을 지원해 정원을 보장받는다. 이를 IPA 정원이라고 한다. IPA 정원을 입학한 학생들은 주정부로부터 학비 지원을 일부 받아, 개인이 부담하는 학비는 연간 약 1만4,000달러 정도다.

WCVM은 IPA 정원 외에도 학생을 추가 선발하는데, 소위 주정부 지원 외 정원(non-provincially subsidized seats)으로 입학하는 학생들은 학비를 개인이 전액 부담한다. 이 경우 2020∙21학년도 학비는 연간 5만5,000달러였지만, 최근 6만9,000달러로 올랐다. BC주정부는 이번에 120만달러 예산을 따로 WCVM에 지원에 2020∙21학년도에 주정부 지원 외 정원으로 입학한 BC주 학생 24명을 지원하기로 했다.

수의대 입학은 물론 좁은 문이다. 대부분 입학생은 수의대 예과나 예과 과정에 해당하는 과목을 대학에서 이수한 후, 내신과 입학시험을 통해 선발된다. 입학시험은 대면 인터뷰부터 필기시험까지 학교에 따라 다양하다. 학생들은 수의대 입학 전에 최소 2년간 대학에서 예과 또는 예과에 해당하는 과정을 공부한다. 수의대에 입학하게 되면 4년간 수의학 닥터(DVM) 과정을 듣는데, 대게 2년의 이론 교육 후 3년 차부터 실기를 배운다. 한편 캐나다 수의대는 상당수가 유학생을 받지 않지만, WCVM은 5명을 선발한다.

BC주내 수의기술사 과정은 있어

BC주에 수의대는 없지만, 수의 간호사 또는 동물 보건과 관련해 특정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는 수의기술사(veterinary technologist) 과정은 BC주내 톰슨리버 대학교(TRU)나 더글라스 칼리지에서 교육받을 수 있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 기사 하단 광고(Abottom) -

답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 입력

조이밴쿠버 검색

- 사이드바 광고 -
- 사이드바 광고2(CA2)-

게시판

제목작성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