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8일 (목요일)

BBQ 그릴, 구매 전에 이건 알고 가자

매년 5월 빅토리아 데이 연휴 전후에는 BBQ 도구와 각종 기술이 화제로 등장한다.
올해 유행 키워드 중의 하나는 카마도 BBQ다. 카마도(Kamado)는 가마를 일본식으로 읽은 거다.
카마도가 인기를 끌기 시작한 이유는 소량의 석탄으로 훈연(smoke), 석쇠 구이(grill), 강한 불로 굽기(sear)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무게가 있어서 휴대용은 거의 없고, 집 마당에 설치해 쓰는 용도다.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아직 생소한 편이고, 제품에 따라 호불호가 상당히 갈리고 있으니, 구매 의향이 있다면 일단 잘 알아보는 게 좋겠다.

카마도와 우드팰릿
좌측이 카마도, 우측이 우드팰릿 기기. 사진=브로일킹 제품

고급형 우드팰릿

우드팰릿(wood pellet)을 연료로 쓰는 BBQ는 대부분 고급 제품에 속한다.
흡사 한국에서 군고구마를 굽는 기구와 비슷하게 생겼는데, 화덕처럼 열을 가두고 고기를 익힌다.
따라서 예열과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다.
우드팰릿에 따라 고기에 살짝 향이 가미된다. 즉 나무 화덕 맛이란 게 있다.
단점은 청소가 중요하고, 이를 소홀히 하면 쉽게 고장이 날 수 있다.
제품에 따라 우드팰릿 공급기가 말썽을 부리는 경우가 있으니 사용자평을 반드시 참고하자.

우드팰릿과 우드청크
좌측 우드팰릿과 우측 우드청크. BBQ에 나무맛을 불어넣어준다. 우드팰릿= 브로일킹사, 우드청크=웨버사

프로판 가스형 그릴

휴대용으로 가장 흔하게 쓰는 프로판 가스형 그릴은 열효율이 좋은 편이다.
집에서 연결해 쓰는 천연가스나, 최근 일부 시판된 전기를 이용하는 그릴은 센 불을 내기 어렵지만, 프로판 가스형은 가능하다.
예열시간도 다른 연료보다는 짧아서, “빨리 구워 먹고 노는” 한국인 정서에도 적합하다.
제품은 비교할 때 BTU로 표시되는 화력과 제곱 인치(Sq. inch)로 표시되는 조리 가능 넓이가 중요하다.
또한 뚜껑을 덮고 굽는 온열 능력, 전기 점화기, 기름 처리방식을 꼭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뚜껑을 덮을 수 있어야, 공기 구멍이 있어야, 더 빨리 구워진다. 전기 점화기(피에조 라이터)가 없으면 매번 라이터를 찾아야 한다.
기름 처리는 상당히 중요해서, 쉽게 처리할 수 있어야 청소가 간단해진다.
여기에 온도계가 달려 있다면, 많은 조리법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참고로 프로판을 영어식으로는 ‘프로페인’으로 읽는다.

목탄 그릴

목탄(charcoal briquettes) 그릴은 캐나다인 사이에 일반적으로 BBQ 장면을 생각할 때 떠올리는 도구다.
목탄은 숯과 톱밥, 펄프 등을 압착해 만든다.
여기에 약간의 ‘기술’을 부려서 목탄에 우드청크(wood chunks)를 따로 사서 섞어주면 나무 화덕 맛이 난다.
대게 4~5시간씩 오랫동안 구워 먹을 때 목탄 그릴을 쓴다.
단점은 “빨리 구워 먹고 놀기”에는 부적합하다. 예열이 생명이다.
또한 목탄 그릴은 화재 경계가 발령되면 대부분 브리티시컬럼비아 내 공원에서 프로판 가스형보다 우선으로 사용 금지될 때가 많다.
대게 메트로밴쿠버 인근 공원들은 7월부터 금지된다고 생각하면 쉽다.
가능한 시기에도 재를 버릴 수 있는 설비가 있는 공원에서만 사용해야 한다.

목탄 그릴
웨버사의 목탄그릴, 스모키조. 서사진=웨버

BBQ계의 베스트셀러는?

휴대용 프로판 가스형 그릴은 웨버(Weber)와 나폴레옹(Napoleon) 두 개 상표가 경쟁 중이다.
대형 그릴에서는 두 상표 외에도 브로일킹(Broil King)도 유명하다.
휴대용 그릴에서 현재 강자는 아마존 캐나다 베스트셀러 1위인 웨버의 Q1000과 코스코가 미는 나폴레옹의 TQ-1PK-BG가 있다.
제품 성능표면에서는 나폴레옹이 강세다.
무게는 웨버가 14.1kg, 나폴레옹은 12.7kg이다.
조리면적이 웨버는 189제곱 인치에, 화력은 8,500 BTU다. 나폴레옹은 225제곱인치에, 화력은 1만0,500 BTU다.
TQ-1PK-BG는 일명 ‘조개 그릴’로 불리는 나폴레옹의 TQ2225의 코스코 판매판으로 두 모델이 거의 같다.
나폴레옹의 장점은 세워서 보관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다만 평가를 보면 사이드 버너가 없어서, 나폴레옹의 주변부 화력이 웨버보다 고르지 못하다는 평이 있다.
제조국을 보면 웨버는 미국산, 나폴레옹은 중국산이다.
가격은 웨버 Q1000은 C$229다. 나폴레옹 TQ-1PK-BG는 C$199.99다. TQ2225는 C$259.99다.

나폴레옹과 웨버
좌측은 나폴레옹의 TQ-1PK-BG, 우측은 웨버 Q1000. 사진=제조사

베스트셀러 모델은 둘 다 현재 제조사가 밀고 있는 제품은 아니다.
웨버는 Q1200을, 나폴레옹은 새로 나온 PRO285를 밀고 있다.
신제품 면에서 휴대성은 웨버 Q1200은 14.1kg을 유지해 나폴레옹 PRO285의 18.6kg보다 가볍다.
참고로 일반적으로 제품 무게 15kg을 넘으면, 휴대에 상당히 불편한 수준이다.
단 나폴레옹 PRO285는 온도계를 장착했고, 1만2,000BTU화력에 버너를 두 개로 나눠 앞서 모델의 약한 주변부 화력 문제를 잡았다.
신제품은 모두 할인 없을 때 C$299 선으로 경쟁하고 있다.

목탄 그릴을 구매하겠다면?

목탄 그릴은 기본적으로 고급제품이든 저가형이든 원리는 같다.
다만 목탄 그릴이라도 싸구려 제품은 열이 가해지면 도색이 금방 변색하거나 벗겨지는데, 결과적으로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목탄 그릴은 웨버사의 스모키조(Smokey Joe)가 대표적이다. 14인치형은 조리면적이 147제곱인치로 3인용, 한 단계 큰 점보조(Jumbo Joe)는 되야, 조리면적이 240제곱인치로 4인 가족용이다.
또한 깊이를 따져봐야 하는데, 용기가 깊을 수록, 그만큼 더 많은 목탄과 장시간 사용을 해야 한다. 또한 화재 방지 등을 위해서 밑에 재받이가 있는 제품을 추전한다.
목탄 그릴은 앞서 밝힌 대로 대게 7월부터는 사용이 금지되는 곳이 많아서, 효용성이 떨어지는 편이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기사에 사용된 제품 사진은 실물과 비율이 맞지 않게 편집됐습니다.  

- 기사 하단 광고(Abottom) -

답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 입력

조이밴쿠버 검색

- 사이드바 광고 -
- 사이드바 광고2(CA2)-

게시판

제목작성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