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사러가기 전에 이건 알고 가세요

흔히 한국에서 ‘에어컨’으로 부르는 에어컨디셔너(Air Conditioner)를 캐나다에서 구매할 때면, 항상 BTU란 단위가 표시된 걸 본다.
방 넓이와 에어컨 종류에 따라서 적당한 BTU를 택해야 한다. 너무 낮으면 냉방이 안되고, 너무 높으면 과하게 된다.

냉방할 방의 변 길이를 피트로 재서 제곱피트를 구하자

일단 방 넓이는 각 변의 길이를 피트로 재서 곱해 제곱피트를 구하면 된다. 100cm= 1m= 3.28084 ft 이다.

구매할 에어컨 종류를 택하자

에어컨은 크게 3종류가 판매 중인데, 요즘 유행하는 이동형(freestanding portable unit)은, 창문 설치형(window unit)보다 더 높은 BTU를 택하는 게 일반적이다. 달리 표현하면 창문 설치형이 더 냉방효율이 높다. 또 이동형도 창문에 배기관을 설치해야 한다. 이 때 배기관이 잘 맞물릴수록 냉방 효율도 높아진다. 이동형은 방에, 창문형은 더 넓은 공간에 설치할 수 있다. 주택 붙박이형(built-in)은 설치 자체가 큰 공사일 수 있다.

넓이에 따라 에어컨을 선택하자

캐나다 시중에 판매하는 대부분 이동형 에어컨은 1만~1만2,000 BTU대가 많다. 1만 BTU는 약 300제곱피트, 1만2,000은 400제곱피트 공간에 적합하다. 대체로 제품 설명은 냉방이 가능한 최대 면적을 제시한다. 또한, 설치 장소도 고려해야 한다. 직사광선이 들어오는 방이거나, 오븐이나 스토브를 쓰는 주방이면 더 출력이 좋은 에어컨이 필요하다.

에어컨 출력표
에어컨 출력표

가동 시, 쾌적 절약 온도는 25.5 ℃

BC하이드로(브리티시 컬럼비아 수자원 전력공사)는 전기료 절약을 위해, 에어컨의 이상적인 온도는 25.5 ℃, 집을 잠시 비울 때는 28℃로 맞춰놓는 게 좋다고 권고하고 있다. 장시간 집을 비울 때는 꺼놓는 게 권장 사항이다 절약을 고려한다면, 에너지스타 인증 표시가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 게 좋다.| JoyVancouver ? | 권민수
참고: BTU는? BTU는 British Thermal Unit의 약자로 1기압에서 1파운드 물을 화시 1도 올리는 데 필요한 열량을 뜻한다. 한국 에어콘은 kcal 단위로 1기압에서 1kg 물을 1℃올리는 데 필요한 열량을 뜻한다.

- 기사 하단 광고(Abottom) -

답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 입력

조이밴쿠버 검색

- 사이드바 광고 -
- 사이드바 광고2(CA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