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9일 (금요일)

2017년 캐나다 최고의 아이스 와인 리스트

브리티시컬럼비아주 주류전매공사 고객평가 기준

아이스와인은 달다. 그래서 캐나다 사람들은 아이스와인 맛을 ‘감미롭다(luscious)’고 표현한다. 포도 수확을 일부러 늦추어 당분을 포도알에 농축시키는 방법을 쓰기 때문이다. 캐나다에 가을이 오면 포도송이가 밤에 얼었다가 낮에 녹으면서 당분이 좀 더 축적된다. 이런 맛을 ‘풍미가 농축돼 있다(intensely flavoured wine)’고 한다.
대부분 포도는 얼었다 녹는 과정을 견디질 못한다. 그래서 캐나다에서는 추위에 강한 독일 라인강에서 온 청포도인 리즐링(Riesling)이나 1930년대 프랑스 육종 청포도인 비달 블랑(Vidal blanc)을 주로 쓴다. 그래서 캐나다산 아이스와인 이름도 대부분 리즐링이나 비달이란 이름을 포함하고 있다. 재료인 포도와 제조법만 유사할 뿐, 어떻게 담그느냐에 따라 아이스 와인 수준과 향은 천차만별이다.

2017년 캐나다 최고의 아이스 와인 리스트 icewinegrape
사진=Wiki media (CC)

연도도 중요하다. 그해 기후에 따라 당분 농축 정도가 달라진다. 추운 밤이 잦은 해에 명품이 등장한다. 일반적으로 영하 8도보다 더 추워야 수확하기 때문에, 밴쿠버 주변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좀 더 내륙인 오카나간에서 아이스와인이 나오기는 하나 생산량이 그렇게 많지 않다. 기자가 몇 년 전 오카나간 와인 장인과 만나 아이스와인을 추천해달라고 했을 때, 장인이 토로한 바로는 요즘은 따뜻해져서 문제란다. 온타리오주 아이스와인 협회에서는 영하 10도에서 영하 12도는 돼야 당도측정 단위로 35~39브릭스(Brix) 수준의 단 즙이 나와 명품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캐나다 국내 아이스와인은 생산량이나 종류 면에서 온타리오주산이 압도적으로 많다. 브리티시컬럼비아(BC)주에서 아이스와인을 만드는 와이너리는 25곳 이내로 알려져 있다.
대부분 캐나다 아이스 와인은 375ml 병에 담겨 나온다. 이 기사에서도 별다른 표기가 없는한 375ml를 기준으로 한다. 리스트로 넘어가기 전에 제대로 맛보는 방법부터 보자. 아이스와인은 디저트와인이다. 취하려고 마시기보다는 식후에 디제스티프(digestif)로나 식전에 어페리티프(aperitif)로 즐기는 술이다. 향이 강한 음식을 즐기기 전 후가 아이스와인이 가장 맛있을 때다. 아이스와인을 달콤한 초콜렛이나 케익과 함께 즐기라고 하면, “그건 미친거죠”라는 말도 들었다. 단 맛에 단 맛 얹어 먹지 않는다는 기본. 아이스와인은 서빙하기 한 시간 전에 냉장고에 넣어 두면 된다. 가장 맛있는 온도는 5도에서 7도 사이. 아래 리스트는 BC주류판매공사 소비자 별점 순위를 기준으로 했다. 지역 주민이 즐기는 맛이라고도 할 수 있다. ⓙⓞⓨ Vancouver 권민수

① 멋진 풍경만큼 멋진 와인. 미션힐 리저브

브리티시컬럼비아(BC)주에서 가장 인기 있는 와인은 미션힐 리저브 리즐링 아이스와인 2015년산(Mission Hill Reserve Riesling Icewine 2015)이다. BC주 오카나간을 찾았다면 꼭 들리게 되는 유럽풍 포도주 양조장 미션힐에서 제작했다. 가격은 C$55.99로 다른 아이스와인보다 조금 비싼 편. 그래서 선물용으로 괜찮다. 알코올 도수는 9%. 같은 양조장이지만 포도와 연도가 다른 미션힐 리저브 비달 아이스와인 2014년산(Mission Hill Reserve Vidal Icewine 2014)도 호평받고 있다. 비달 가격은 C$46.99 평가는 2015년산 리즐링이 약간 더 높은 편이다.

② 꽃향기가 입속에 피어난다. 간통앤 랄슨 프로스펙트

저렴하면서 향이 강해 호평받는 와인으로 간통 앤 랄슨 프로스펙트 비달 아이스와인 더 로스트바스 2011년산(Ganton & Larsen Prospect Vidal Icewine the Lost Bars2011)이 있다. 가격은 C$36.99로 가성비 최고인 아이스와인이다. 꽃향기가 피어나는 데 살구맛이 감돈다. 이름 때문에 한국 사람끼리는 성인용 농담이 오간다. 알코올 도수는 9%.

③ 살구, 망고, 파인애플향 매그노타

매그노타 비달 아이스와인 2016년산(Magnotta Vidal Icewine 2016) 캐나다에서 출국할 때 선물용으로 가장 괜찮다. 병 디자인과 메이플리프가 병 면을 차지하고 있어, “이건 캐나다 아이스와인이다”라고 확실한 메시지를 주고 있다. 그러나 맛은 호불호가 가장 크게 갈린다. 과일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만약 살구, 망고, 파인애플 향을 좋아한다면 이 와인은 꽤 괜찮다. 그러나 과일향나는 술 자체를 별로 즐기지 않는다면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다. 알코올 도수는 10.5%. 가격은 C$41.99

④ 이름부터 재밌다. 씨야레이터랜치

이름부터 재밌는 와인업체가 있다. 씨야 레이터 랜치 비달 아이스와인 2014년산(See Ya Later Ranch Vidal Icewine 2014)은 맛에 있어서는 이름만큼 큰 개성이 돋보이진 않지만 BC주민 사이에서 많이 팔리는 와인 중 하나다. 애플 파이향이 나는 일상적인 무난함이 매력일지도 모른다. 알코올 도수는 9%, 가격은 C$39.99

⑤ 최고급 아이스와인 이니스킬린 40주년

이니스킬린은 다양한 와인을 내놓는 업체다. 같은 상표 아래 제품별 가격 차이가 상당히 난다. 이니스킬린 40주년 싱글빈야드 리즐링 아이스와인(Inniskillin 40th Anniversary Single Vineyard Riesling Icewine)은 BC주 주당 사이에 가장 호평받는 아이스와인이다. 알코올 도수는 9.5% 그러나 C$399.99에 750ml 라면 가격 접근성이 좋다고 할 순 없다. 반전이 한 번 더 있다. 원산지인 온타리오주에서는 같은 제품이 C$500이다.
참고로 이니스킬린이 고급상표라고 하는 한국발 포스트가 종종 보인다. 이니스킬린은 캐나다 아이스와인 생산자 중 처음으로 국제 무대에서 상을 받아 인정받기는 하지만, 상당히 저렴하고, 그만큼 평가도 저렴한 와인을 대량으로 만드는 업체다. 고급도 있지만 전 제품이 모두 고급이라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모든 품목이 고급이라는 맹신에는 바가지의 축복이 따르기 마련이다.
이니스킬린은 아이스와인 가격 면에서 독특한 크기에 남다른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 이니스킬린 오카나간 리즐링 아이스와인 2014년산(Inniskillin Okanagan Riesling Icewine 2014)은 알코올 도수 10%에 가격은 C$27.99다. 다만 남보다 병크기가 약간 작은 200ml다. 딱 한 잔짜리 제품도 있다. 이니스킬린 나이아가라 비달 아이스와인 2014년산(Inniskillin Niagara Vidal Icewine 2014)은 소주 한 잔 크기인 50ml에 C$7.99다. 해당 제품은 알코올 도수 9.5%로 아이스와인계 병아리의 눈물이라고 불러도 되겠다.
 

- 기사 하단 광고(Abottom) -

답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 입력

조이밴쿠버 검색

- 사이드바 광고 -
- 사이드바 광고2(CA2)-

게시판

제목작성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