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일부터 스노 타이어, 어디갈 때는 의무 장착?

▲ 붉은 색은 동계 타이어 장착 의무 구간, 하늘색은 동계 타이어가 아니어도 다닐 수 있는 구간. 제작=JoyVancouver.com

브리티시 컬럼비아(BC) 주내 일부 고속도로와 도로는 매년 10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동계 타이어 장착이 의무다. 같은 기간 트럭은 타이어 체인을 채워야 한다. 동계 타이어에는 ‘M+S’라는 표시가 있어서 쉽게 알아볼 수 있다.  M은 Mud, S는 Snow의 약자다.  북미 시판 동계 타이어에는 M+S 또는 산과 눈송이 도안이 돼 있다. 동계 타이어도 장기간 사용하면 마모되기 때문에 타이어 트레드(thread)가 최소한 3.5mm 이상 남아있어야 한다는 규정도 있다.  동계 타이어∙타이어 체인 장착은 의무 조항으로 단속 대상이다. 스노타이어 장착 규정 위반시 벌금은 C$121, 최소 트레드 조항 위반시 벌금은 C$109이다.

메트로 밴쿠버는 동계 타이어 장착 의무 지역은 아니다. 또 선샤인 코스트와 밴쿠버아일랜드 동해안 구간, 토피노(Tofino)-유클루렛(Ucluelet) 구간도 동계 타이어 의무 구간이 아니다. 단 밴쿠버 아일랜드 동해안 일부 구간과 나나이모나 빅토리아에서 토피노-유클루렛까지 가는 도로는 동계 타이어 장착이 의무여서 목적지에 따라 장착 의무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나머지 BC주 거의 대부분 구간은 동계 타이어 장착이 의무다. 10월 이후 위슬러, 오카나간, 캐나다 록키 등을 가려면 동계 타이어가 필요하다.

동계타이어단속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