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8일 (목요일)

향후 5년 이내 캐나다 사업 매물이 쏟아진다? 사업 정리 의사 설문 결과

최근 설문조사 결과대로라면 향후 5년간 캐나다 국내에서 사업 매물이 쏟아질 전망이다.
국책은행인 캐나다사업개발은행(BDC)은 사업가 41%가 향후 5년 내 사업을 떠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또 사업가 52%는 5년 이내 소유 기업을 가족 외 다른 이에게 매각할 계획이다. 설문 결과는 사업을 매각 등으로 완전히 정리할 ‘사업 정리’와, 일단 현재 사업은 정리하고 새로 창업할 계획이 있는 ‘매각 후 창업’, 현재 사업을 계속할 ‘사업 유지’로 답변을 나누어 보여주고 있다. ⓙⓞⓨ Vancouver

향후 5년 이내 캐나다 사업 매물이 쏟아진다? 사업 정리 의사 설문 결과 표1 .5년내사업정리
표1. 향후 5년 이내 사업 정리 계획은?

향후 5년 이내 캐나다 사업 매물이 쏟아진다? 사업 정리 의사 설문 결과 표2 고용인원별 정리계획
표2. 고용인원 별 사업 정리 의사 비율

고용 규모가 작을수록 사업을 5년 내 정리한다는 비율이 높다. 고용 인원 20명 이상 기업 소유주는 26%, 20명 미만 기업 소유주는 42%가 현재 사업을 5년 내 정리하고 새로운 사업을 인수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사업 정리 의사를 밝힌 사업가에게 시점을 설문한 결과 3년 안에 정리한다는 비율이 46%로 상당히 높았다.
향후 5년 이내 캐나다 사업 매물이 쏟아진다? 사업 정리 의사 설문 결과 표3 사업정리시점
표3. 사업 정리 시점은?

 
사업 정리 의사는 캐나다 주(Province)마다 차이가 있다. 브리티시컬럼비아(BC)주?프레이리지역(앨버타?서스캐처원)에서는 53%가, 온타리오주에서는 48%가 정리 계획이 있다. 퀘벡주는 비율이 가장 낮은 44%만 사업 정리 의사가 있고, 대서양 연안 지역은 중간 수준인 51%가 사업 정리 계획을 내비쳤다. BC주에서는 사업가 10%가 사업 정리 후 새 사업 인수 계획이 있고, 43%는 매각 후 새로 인수할 계획은 없다.
향후 5년 이내 캐나다 사업 매물이 쏟아진다? 사업 정리 의사 설문 결과 표4 사업정리이유
표4. 사업 정리 이유는?

사업 정리 이유는 은퇴가 압도적으로 많다. 사업을 정리하고 다른 회사에 취업하거나, 재정상 이유로 처분한다는 비율은 총합 12%다. 결과적으로 베이비붐 세대 은퇴가 사업 정리 흐름을 일으키고 있다. 정리 방법을 설문한 결과 약 ¼(26%)은 가족에게 상속한다고 밝혔다. 이보다 많은 52%가 가족 외 타인에게 매각 또는 운영권을 넘길 계획이다. 업체 자체를 완전히 정리해 없앤다는 비율도 22%다. 단 업체를 완전히 정리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비율은 고용 규모에 따라 다르다. 인원 20명 이상 기업 소유주는 단 3%만이 완전 정리 의사를 밝혔다. 반면에 인원 20명 미만은 24%가 같은 의사를 밝혔다.
또 가족 외 타인에게 매각한다는 답변은 인원 20명 이상은 59%, 20명 미만에서 51%다. 가족 승계 의사를 밝힌 사업가도 인원 20명 이상은 38%, 20명 미만은 24%로 차이 났다.
한편 사업을 인수한 새 관리자나 소유주가 충분한 운영 능력을 갖추는데 걸리는 기간을 설문한 결과 ¼이 1년, 또 다른 ¼이 1~3년이 걸린다고 응답했다. 시간이 안 걸린다는 비율은 단 6%, 몇 주안에 된다는 비율은 7%로 소수다. 적어도 몇 개월이 걸린다는 응답이 15%를 차지했다. 4년 이상이 걸린다는 비율도 14%다. 인원이 많을수록 관리자가 충분한 운용력을 갖추는 데 걸리는 기간을 길게 잡아 응답하는 편이다.
BDC는 사업 정리 전에 기업을 키우면 더 많은 대가가 돌아갈 수 있다고 조언하고 있다. 그러나 정리 의사를 밝힌 이들 중에 더 키워보겠다는 비율은 48%로 소수다. 나머지 28%는 기업 성장 의사가 없다거나 24%는 성장에 대한 계획은 따로 없다고 밝혔다. 사업을 키워보겠다는 비율 역시 인원 20명 이상과 이하가 각각 63%대 46%로 차이를 보였다.
사업 정리 설문은 2017년 3월과 4월 캐나다 국내 고용 규모 499인 이하 중소 기업주를 대상으로 시행했다.

- 기사 하단 광고(Abottom) -

답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 입력

조이밴쿠버 검색

- 사이드바 광고 -
- 사이드바 광고2(CA2)-

게시판

제목작성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