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에서 생애 첫 내 집을 산다면, 알아둘 FTHBI

-

캐나다 연방정부의 생애 첫 주택구매지원 정책(First Time Home Buyer Incentive program, 약자 FTHBI)이 2019년 9월 2일부터 발효한다.
주무 부처는 CMHC(캐나다 주택 모기지 공사)로 오는 2019년 11월 1일에 접수를 1차 마감한다.

지원 제도지만 또 다른 빚

지원을 표방하고 있지만, 채무 성격으로 지원 조건은 연 세전 가계소득 C$12만 미만이여야 한다.
주택 구매와 관련해 발생하는 총부채는 연 세전 가계소득의 4배까지로 제한된다.
예컨대 연소득이 C$10만인 가정은, C$40만까지 모기지를 얻어 집을 살 때에 FTHBI를 이용할 수 있다.
따져봐야 하는 게 더 있다. 전체 비용에 따른 제한도 있다. GDS는 39%, TDS는 44%까지다.
GDS란 가계 소득에서 주택관련 비용이 차지하는 비율(Gross Debt Service)을 말한다. 주택 관련 비용에는 모기지 상환금액, 재산세, 관리비가 포함된다.
TDS란 가계 소득에서 전체 채무가 차지하는 비율(Total Debt Service)이다. 모기지 상환금액, 신용카드 이용금액, 자동차 관련 리스나 대출금액이 전체 채무에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GDS와 TDS는 모기지 대출 심사를 할 때 은행에서 먼저 계산하게 된다.

메트로밴쿠버에서 이용은 제한적

또 지원 대상 주택 가격과 조건에도 제한이 있어서, 부동산과 모기지 대출 업계에서는 제도를 이용해 메트로밴쿠버 지역에서 구매할 수 있는 주택이 많지 않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메트로밴쿠버 외곽지역이나 앨버타, 토론토를 제외한 온타리오 중소 도시에서는 관련 제도 이용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Share this article

Recent posts

Google search engine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