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D-40는 녹막이다. 녹을 없애고 방지하는 방청제다. 그러나 제조사는 “Always Another use”, 즉 다른 곳에 꼭 쓸모가 있다는 걸 전면에 내세우고 강조한다. 그 만큼 쓸모가 많다. 청소부터 정비, 문제 해결에 WD-40는 큰 도움이 된다. 거의 모든 작업에 만능 약처럼 쓰이는 WD-40이지만, 절대 쓰면 안 되는 부분이 있고 꼭 알아둬야 한다.

첫째, 윤활유(그리스)가 발라진 곳에는 WD-40를 쓰면 안 된다. 예컨대 문의 경첩이나 자전거 체인, 자물쇠 내부에 쓰면 안 된다. WD-40는 탈지제로 기름기를 없애버린다. 둘째, 플라스틱에 쓰면 안 된다. 특히 플라스틱 코팅 외장(스크린)이나 내부에 플라스틱 부품이 있는 제품(키보드 등)을 망칠 수 있다. 이외에 WD-40의 일반적인, 또는 기가 막힌 용도는 다음과 같다.

기본 용도 두 가지

  1. 녹슨 걸 없애고 방지한다…. 기본적인 용도로 각종 공구나 전자기기, 차량, BBQ트레이, 번호판 고정 나사의 녹을 없애고 방지할 수 있다.
  2. 기름때를 녹인다…. 각종 기름때가 쌓인 곳에서 기름기를 제거할 수 있다. 화장품 자국부터 싱크대나 타일의 때, 차 위의 새똥이나 죽은 벌레 자국, 바퀴 테두리, 다른 차가 스쳐 가며 낸 페인트 자국, 주차장 노면에 기름 자국을 없애는 데 쓴다. 마무리는 물로 닦아내기.

응용

  1. 스티커 제거…. 유리창이나 차량 범퍼 등에 붙였던 스티커나 디칼을 깨끗이 없앨 수 있다. 뿌린 후 닦아내면 된다.
  2. 접착제 제거…. 덕 테이프나 가격표를 떼면서 생긴 접착제나 마른 풀, 목공용 접착제 자국을 없앨 수 있다.
  3. 머리에 붙은 껌 제거…. 머리에 붙은 껌에 뿌린 후 빗으로 빗으면 된다. 눈과 입에 닿지 않게 주의.
  4. 바닥에 붙은 껌 제거…. 카펫부터 하드 플로어 바닥에 붙은 껌을 쉽게 벗겨낼 수 있다.
  5. 들러붙기 방지…. 잘 열리지 않는 페인트 뚜껑, 진흙을 파헤칠 삽, 겹쳐서 잘 빠지지 않는 화분들 틈에 뿌려보라
  6. 끼임 방지…. 손가락에서 잘 빠지지 않는 반지를 뺄 때. 물론 손을 씻어야 한다.
  7. 윤활 기능…. 잘 풀리지 않는 지퍼, 구멍 뚫기 전 스크루 헤드나 잘 풀리지 않는 나사, 잘 접합되지 않는 조립식 나무 가구에 쓴다.
  8. 광내기 기능…. 크롬 또는 스테인리스 광을 내는데 사용할 수 있다.
  9. 가죽 길들이기…. 딱딱한 가죽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다. 야구 글러브 등을 길들이는 데도 쓴다.
  10. 가죽에 방수 기능 더하기…. 부츠에 물이 들어오는 거를 막고, 소금 자국을 닦아내는 데도 쓴다.
  11. 크레용 자국 지우기…. 크레용으로 낙서 된 바닥, 가구, 벽, 벽지, 문 등에 뿌린 후 바로 닦아내면 된다.
  12. 벌레 쫓기… 벌집이 있었던 자리, 창틈이나 문틈에 뿌리면 벌레를 쫓을 수 있다. 단 사람이 흡입하지 않게 주의.
  13. 얼룩 없애기… 카운터탑이나 식탁에 커피 또는 차 자국을 없앨 수 있다.
  14. 개똥 없애기…. 신발 밑창에 개똥이 들러붙었을 때 뿌리고 못 쓰는 칫솔로 닦으면 더 효과적으로 씻어낼 수 있다.

WD-40의 시작

이 물질을 만든 회사는 미국 샌디에이고의 로켓케미컬 컴패니(Rocket Chemical Company)란 회사다. 현재는 회사 이름도 제품명인 WD-40로 바뀌었다.

1953년에 새워진 이 회사 연구원들은 항공산업체를 위해 녹을 방지하고, 기름을 제거하는 솔벤트를 만들고자 했다.

WD는 ‘Water Displacement’ 즉 물기를 몰아내 녹을 쓸지 않게 한다는 의미다.

뒤의 숫자는 마흔번째 배합이란 뜻이다. 연구실에서 쓰던 명칭이 그대로 제품명이 됐다.

처음 개발 후 납품 계약을 맺은 회사는 아틀라스 미사일 표면 부식 방지 업무를 하던 콘베어(Convair)사였다.

콘베어사 직원들은 집에서 쓰려고 WD-40를 빼돌리기 시작했다.

이후 로켓케미컬은 일반 공급을 계획해, 1958년에 에어로졸 캔 형태로 만들어 일반에 보급하기 시작했다. 1969년에는 회사명을 WD-40로 바꿨다. |JoyVancouver.com©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