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와 지진 규모

지진 규모와 진도의 차이 이해하기

지진 규모(Magnitude)와 진도(Intensity)

캐나다에서 지진이 발생하면, 천연자원부(Natural Resources Canada 약자 NRC)가 관련 내용을 상시 발표한다. 이를 언론사들이 받아서 쓰게 된다.

NRC는 지진이 발생하면 아래처럼 날짜, 지진 규모, 진앙지(epicentre)순으로 표시한다.

2022-01-14: M=4.3 – 176 km W of Port Hardy, BC – offshore
브리티시 컬럼비아주 포트하디 서쪽 176 km 바다에서 지진 규모 4.3의 지진이 발생했다는 뜻이다.
여기서 지진 규모(Magnitude)를 진도(Intensity)로 잘못 번역하는 경우가 많다.

지진규모와 진도는 다른 개념

지진 규모(Magnitude)는 지진으로 얼마의 에너지가 발생했는지를 의미한다.
반면에 진도는 특정 지점에서 느끼는 지진의 강도를 말한다.

따라서 지진이 발생하면 지진 규모는 단일 수치로 표시되지만, 진도는 진앙지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느냐에 따라 수치가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진앙지에 가까우면 진도는 높아지고, 멀어지면 진도는 낮아진다.
폭탄에 비유하자면 지진 규모는 그 폭탄이 가진 힘을, 진도는 폭발 시 사정 거리와 지형에 따라 다른 피해 정도를 표시한다.

지진 규모와 진도의 차이 이해하기 earthquake intensity
진앙지와 거리와 지형에 따라 진도는 달라진다. 미중부 지진학회 자료.

지진 규모는 아라비아 숫자로, 진도는 로마 숫자로 표기해 착오 방지

캐나다에서는 미국과 공통으로 지진 규모는 아라비아 숫자에 단위 ML을 뒤에 붙여 표시한다. ML은 국지 규모(Local Magnitude)를 의미하는 단위다.

진도는 대게 단위 MM을 앞에 두고 뒤에 로마숫자로 표시해 착오를 줄인다.

예컨대 지진 규모는 4.5ML 또는 M=4.5 로, 진도는 MM IV 로 표시한다.

진도의 MM은 수정 메르칼리(Modified Mercalli)의 약자다.

복잡하다면 한 가지만 분명히 기억하면 된다. 캐나다의 공식 지진 뉴스는 지진 규모를 기준으로 하며, 거의 대부분 진도 기준으로는 보도하지 않는다.

지진 규모와 진도는 전혀 다른 의미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