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4일부터 브리티시 컬럼비아(BC) 10학년 이하 학생들은 새로운 교과 과정으로 수업을 시작한다. 올해 10학년을 기준으로 11, 12학년 교과 과정도 앞으로 바뀌게 된다. BC 주정부 교육부는 “유치원생부터 9학년까지는 체험학습 위주로 협력(collaboration),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을 권장한다”라고 설명했다. 10~12학년은 지난해 졸업 조건으로 졸업 수리력 평가를 치른 데 이어, 내년부터는 졸업 문해력 평가를 치르게 된다. 두 시험의 개요와 목표를 보면, 평소의 독서량과 논술 능력을 상당히 중시하고 있다. 이런 점은 BC에서 장기적으로 학교에 다니지 않은 유학생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 동시에 조기에 독서지도와 함께, 어려서부터 다양한 읽을거리를 접하게 하는 학부모의 역할 부분이 상당히 중요해진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참고: BC 주정부 교육부: 새 교과과정 안내

새로운 평가 방식 도입 중

특히 과거 프로빈셜 시험을 대체한 졸업 수리력 평가(Graduation Numeracy Assessment 약자 GNA )가 지난 학년도(2017/18)에 이어 올해 2년째 계속된다. 이 평가는 졸업을 위해 필수적으로 치루는 시험이다. 이어 내년 학년도(2019/20)에는 졸업 문해력 평가(Graduation Literacy Assessment 약자 GLA)가 도입된다. 수학 프로빈셜 성적이 있는 학생은 GNA를 볼 필요가 없다. 다만 올해부터 10학년 이상 재학생은 전원 GNA를 보게 돼 있다.

졸업 수리력 평가란?

10~12학년을 대상으로 치르는 수리력 평가는 수학적 사고를 응용한 문제 풀이에 중점을 두고 있다. 단순히 수학 공식을 암기해서는 문제를 풀 수가 없고, 문제에 대한 이해와 독서량이 일정 수준 쌓여야 한다. 주정부는 유치원부터 9학년까지 배운 수학적 관념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평가는 2시간 시험(추가 1시간 사용 가능)으로 일정은 각 학교에서 결정하게 돼 있다. 대부분 학교가 지난해 학년 말(6월)에 시험을 치렀다. 컴퓨터를 이용해 푸는 24개 문항과 서술형 주관식 2개 문항으로 구성돼 있다. 서술형 주관식은 4개 문항 중 2개를 골라 풀게 돼 있다.
참고: 졸업 수리력 평가 예제(PDF)
참고: 졸업 평가 체험해보기 … 소속 교육청을 선택 후 PEN에 123456789를 입력. 과목(subject)에서 ‘Graduation Numeracy’ 선택 후 로그인(Log in) 단추를 누르면 시작. (팝업 창 가능하게 설정해야 함.)
졸업 수리력 평가 1/6: 개요

졸업 수리력 평가 2/6 : 해석(Interpret)

졸업 수리력 평가 3/6: 응용(Apply)

졸업 수리력 평가 4/6: 풀이(Solve)

졸업 수리력 평가 5/6: 분석(Analyze)

졸업 수리력 평가 6/6: 소통(communicate)

졸업 문해력 평가는 올해 준비 중

졸업 문해력 평가는 올해 최종 검토를 통해 내년 10학년부터 12학년을 대상으로 시행할 전망이다. 졸업 수리력 평가와 유사한 형식이 될 가능성이 높다.
문해력 평가는 단순히 영어 분만 아니라 사회(Social Studies), 과학(Science), 수학(Mathematics)도 함께 평가 대상에 들어간다. 시험은 종합적인 독해력 및 논술 형태가 될 전망이다. 이 시험 역시 평소 독서량과 논술능력이 상당히 중요한 득점 포인트다. 아직 최종적인 형태는 공개하지 않았다. 학교나 교육청 일정에 따라, 이 시험에 대한 학부모 설명회가 있을 예정이다.
참고: 졸업 문해력 명세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