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9일 (금요일)

"아이가 머릿니에 감염된 거 같아요"

프레이저밸리 보건청은 코퀴틀람 지역 내 한 학교에 머릿니(head lice, 복수형 louse)가 퍼지고 있다며 주의를 촉구했다.
해당 학교는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을 통해 머릿니 전염에 주의하라고 안내했다.
보건청은 머릿니가 위생 불량이나 부실한 집안 청결, 또는 낮은 사회적 지위를 의미하지 않는다며, 머릿니에 대한 편견을 우려했다.
보건청은 “머릿니는 누구나 감염될 수 있다”라며 “만약 머릿니가 발견되면 학교와 친한 친구 부모, 친척에게 알려야 한다”라고 주의를 촉구했다.
머릿니로 인해 유발되는 병은 없지만, 간지럽고 불편할 수 있다. 개나 고양이 같은 반려동물에게도, 또는 통해서도 전염된다.

접촉통해 머릿니 전파

머릿니는 회색을 띤 갈색 벌레로 두피에서 피를 빨고 알을 낳는다.
머리카락끼리 접촉할 때 옮겨갈 수 있으며, 거리를 두면 옮지는 않는다.
일단 전염되면 서캐(머릿니 알, nits)까지 완전히 없애야 완치된다.
예방을 위해서는 빗이나 모자, 머리핀 등 머리장식, 배게 등을 여럿이 함께 쓰지 말아야 한다.
서캐는 참깨의 약 ⅓ 크기로 작지만 육안으로 관찰이 가능하다. 9~10일이면 부화한다.
때때로 서캐나 머릿니는 비듬(dandruff)과 흡사해서 오인되지만, 차이점은 머릿니나 서캐는 끈끈한 성질이 있어서 쉽게 제거되지 않는다.
비듬 같은 데 끈끈한 느낌이 있거나, 움직이고, 머리가 간지럽다면 머릿니가 맞다.
머릿속을 물리면 작게 할퀸 듯한 상처나 붉은 색 반점이 올라올 수 있다.

머릿니 없애려면 두피를 씻고, 빗어야

보건청은 머릿니를 없애려면 두피를 깨끗이 씻고 엉키지 않게 머리카락을 자주 빗으라고 권했다.
일반적으로 컨디셔너를 두 줌 정도 해서, 두피 전체에 바른다. 이렇게 하면 머릿니를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그 다음 잇새가 넓은 머리 빗으로 빗어내고, 엉키면 컨디셔너를 더 발라준다.
빗을 때는 두피에 머리빗 앞에 닿은 상태로, 머리 앞부터 뒤까지 한 번에 훑어내듯이 죽 빗어야 한다.
한 번 빗은 후에는 페이퍼 타월로 닦아내 머릿니나 서캐가 있는지 확인한다.
보건청 권고안은 머릿니 전용 약품이 아닌 일반 컨디셔너를 쓰며, 이를 ‘젖은 머리빗기 방식(wet combing method)’ 이라고 한다.
화학적으로 머릿니를 없애는 전용 세제를 쓰는 방법도 있지만, 일부의 경우 두피와 모발 손상이, 특히 어린아이에게는,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젖은 머리빗기 방식이나 전용 세제를 쓰는 방법 모두 7일에서 10일 동안, 증세가 사라진 거 같아도, 매일 반복해야 한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 기사 하단 광고(Abottom) -

답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 입력

조이밴쿠버 검색

- 사이드바 광고 -
- 사이드바 광고2(CA2)-

게시판

제목작성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