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의 계절, 꼭 해야할 차량 관리는 이것

-

밴쿠버에 다시 비의 계절이 찾아왔다.
차량 운행에 필수품인 와이퍼도 한 번쯤 점검해줘야 할 때다. 와이퍼가 낡거나 더러우면, 혹은 차창에 문제가 있으면 쉽게 알 수 있다. 차창을 닦으며 ‘으드득’하는 소리가 나거나, 물방울을 깨끗이 밀어내지 못하고 줄무늬가 생긴다. 또한, 유막이 형성된 차창은 밤에 운전하기 어려울 정도로 빛이 난반사돼 사고의 원인이 된다. 본격적인 우기를 앞두고 꼭 관리해야 할 부분을 알아봤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와이퍼 교체시기는?

와이퍼 교체 시기가 지나면, 차창에 이물질을 밀어내지 못한다. 이렇게 계속 사용하면, 차창에 손상이 갈 수 있다. 낡은 와이퍼가 초래하는 가장 위험한 상황은 고속도로 주행 시 창에 밀착되지 않아 물을 밀어내지 못하는 들뜸 현상이다. 시야가 가려져 상당히 위험하다.
와이퍼 교체 시기는 와이퍼 재질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 일반 고무 와이퍼는, 여름에는 비가 거의 없고, 겨울비가 많이 오는 밴쿠버 특성상, 1년에 한 번 우기 시작인 9~10월 사이에 가는 걸 권한다. 고급 와이퍼는 와이퍼 블레이드(wiper blade), 즉 고무 부분만 교환도 가능하다. 최근에는 수명이 더 오래가는 테플론 코팅이나 실리콘 재질 제품이 나와 있다. 특히 실리콘 재질은 긴 수명을 이유로 가격이 비싼 편이다.

와이퍼 어떤 걸 골라야 할까?

매장에 가기 전에 알아둬야 할 점은 인치 단위로 표시되는 와이퍼 길이다. 좌우 길이가 다르며, 뒷유리창 용은 따로 있다. 보통 매뉴얼에 표시돼 있다.
그리고 매장에서 와이퍼를 보면 몇 가지 문구가 있다. 가장 최신 설계가 반영된 와이퍼는 ‘하이브리드(Hybrid)’형으로 보통 제품명에 포함돼 있다. 차창에 잘 밀착되고, 소음이 적으며, 겨울철 결빙 현상에도 강하다.
가장 흔한 건 일반형(conventional wiper)으로 상대적으로 가격은 저렴하지만, 고속 주행 시 소음 발생 가능성이 있고, 눈이나 얼음 비가 내릴 때 결빙에 약하다. 최근 극단적인 날씨가 많은 밴쿠버 지역에서 쓰기에 별로 좋지 않을 수 있다.
일반형을 개선한 와이퍼로 빔 블레이드형(beam blades) 또는 플랫 블레이드형(flat blade)이 있다. 공기역학적 디자인으로 고속 주행 소음과 진동을 줄였다.
캐나다에서 많이 쓰는 대표적인 와이퍼 상표로는 레인엑스(Rain-X)와 보쉬(Bosch)가 있다.

차창도 제대로 청소해주자

와이퍼를 갈면서 차창도 제대로 된 청소를 해주는 게 좋다. 세차를 자주 안 한 차라면, 유리에 기름기가 껴있을 수 있다. 이렇게 형성된 유막(oily film)은 비 오는 날 가로등이나 맞은편 차량의 불빛을 번져 보이게 해 운전자 시야를 방해한다. 보행자를 못보는 등 실제 사고 원인도 된다.
유막을 제거하는데, 흔하게 쓰는 성분은 아이소프로필 알코올(Isopropyl Alcohol)이다. 기본적인 소독약이기 때문에, 약국이나 하드웨어 스토어 청소용품 코너에서 저렴하게 판매한다. 창 안팎을 닦는 데 쓸 수 있다. 보통 미세사타월(microfiber towel)에 아이소프로필 알코올을 묻혀서 닦는다.
추가로 빗물을 튕겨내는 빗물 발수제(rain repellent)를 발라주는 경우가 많다. 이 분야의 대표적인 상표는 레인엑스로, 유막 청소와 발수제가 하나로 된 솔루션이 있다.
참고: 캐나디안 타이어: Rain-X 2-in-1 Glass Cleaner and Rain Repellant
참고: 리얼캐나디안 슈퍼스토어: Isopropyl Alcohol

와이퍼 교체 후 테스트… 윈쉴드와셔액 건강 고려하자

와이퍼 교체 후에는 반드시 테스트를 해봐야 한다. 윈쉴드와셔액(windshield washer fluid)을 뿌리고 잘 부착이 됐는지, 소음이 나지 않는지를 다양한 속도로 가동해 점검해봐야 한다.
윈쉴드와셔액은 건강과 직결돼 있다. 증류수를 포함해 물을 사용하면 겨울철에 얼뿐더러 상온에서는 박테리아가 번식한다. 실제로 윈쉴드와셔액으로 물을 넣었다가 위험한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레지오넬라증이 발병한 사례가 영국에 있다.
또한, 최근에는 대중적인 일반 윈쉴드와셔액에 들어있는 메탄올(methanol) 성분이 기화해 눈이나 호흡기에 들어가면 위험하다는 지적이 있다. 이에 따라 대체품으로 인체에 해가 없는 에탄올(ethanol) 성분 제품이 캐나다 국내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참고: 캐나디안 타이어: Rain-X All Season Windshield Washer Fluid


기사 내 제품 링크는 조이밴쿠버의 추천이나 최저가 확인 제품은 아닙니다. 제품 확인을 위한 독자 편의 목적으로 추가했습니다. 또한 해당사의 후원을 받지 않고, 소비자 평가를 기준으로 선정했음을 알려드립니다.

Share this article

Recent posts

Google search engine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