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9일 (금요일)

브라질 다음으로 브라질 변이 많은 BC주의 심각한 상황

브리티시 컬럼비아(BC) 주내 코로나바이러스 변이 확산이 심각하다는 지적이 보건 전문가 사이에서 연일 나오고 있다.
BC주내 코로나바이러스 변이 확진자는 지난 9일 기준 4,111명이다. 이 중 영국 변이는 3,082건으로 가장 많고, 이어 브라질 변이가 974건이다. 남아공 변이 역시 55건이 있다.

이 중 P.1변이로도 불리는 브라질 변이가 브라질 외 지역에서는 BC주 확진자가 가장 많은 거로 나타났다. 브라질 변이는 주로 위슬러를 중심으로 젊은 층(20~39세)에 확산했고, 확진자 중에는 밴쿠버 캐넉스 선수들도 포함돼 한동안 경기가 중단됐다. 위슬러 스키 리조트에서 발생한 브라질 변이 감염자는 877명이다.

브라질 변이의 확산세는 상당한데, 지난 1일 발표에서는 확진자가 379명이었다. 한 주 만에 확진자가 2.5배로 늘어난 상태로 그만큼 빠르고 강한 전염성을 보여주고 있다. 브라질 변이 확산 지역이 된 위슬러 스키장은 지난 3월 29일 주정부 방역 명령으로 폐장했지만, 여전히 확산이 일어나고 있다는 점 역시 보여 준다.

브라질 변이, 면역력 회피에 대한 우려

브라질 변이가 큰 우려의 대상이 되는 이유 중 하나는, 면역력 회피 능력이 있다는 초기 연구 결과 때문이다.
우리 몸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험이 있거나 백신을 맞으면 면역력을 키운다.
이런 면역력은 같은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재침범했을 때 방어막처럼 작동한다.

미국 CDC(질병통제예방센터) 브리핑에 따르면, 브라질 변이는 면역력 작동을 피해 우리 몸 안에 퍼질 수 있는 E484K 변형을 갖고 있다. 즉 자연 감염이나 백신 접종을 통해 생성된 방어막이 브라질 변이 감염됐을 때는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이 점이 백신 공급에 총력을 기울이는 당국의 우려를 키우는 부분이다. 현재는 옥스퍼드 등 백신 제조기관들은, 백신 접종이 브라질 변이에도 효과가 있다는 발표를 내놓고 있다. BC주정부는 백신 공급 속도를 높여 대응하고 있다.

영국 변이와 마찬가지로 높은 감염력

또한 영국 변이와 마찬가지로 브라질 변이는 기존 코로나바이러스보다 2.5배 감염력이 높은 N501 변형을 갖추고 있다.
브라질 변이의 문제는 심각한 사망자수를 보이는 브라질 코로나19 추세가 반영하고 있다.
브라질 코로나19 누적 사망자수는 12일 기준 35만 명을 넘었다. 확진자수는 1,348만명으로, 일일 확진자수만 3만7,000명을 넘었다. 이는 코로나19 사망자 1위인 미국 다음으로 많은 확진자와 사망자 수치다. 4월 기준 브라질의 확진자 중 87%는 브라질 변이 감염자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 기사 하단 광고(Abottom) -

답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 입력

조이밴쿠버 검색

- 사이드바 광고 -
- 사이드바 광고2(CA2)-

게시판

제목작성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