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9일 (금요일)

밴쿠버의 벚꽃 엔딩, 언제, 어디서?

벚꽃을 영어로 부를 때는 통칭 체리 블로섬(Cherry blossom)이지만, 여러 종류가 있다.
메트로밴쿠버에는 적어도 20여종의 벚나무가 있고, 피는 시기와 지는 시기가 조금씩 차이가 있고, 꽃 모양과 색도 다르다.
대게 4월 중순이 가장 화려한 시기이고, 5월 초면 대부분 꽃잎은 사라진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칸잔, 짙은 분홍색의 겹꽃잎

메트로 밴쿠버에서 벚꽃의 절정은 매월 4월 중순부터 말까지다.
밴쿠버에서 가장 흔한 벚나무, 칸잔(Kanzan)이 피고 지는 시기와 일치한다. 진한 분홍색에 겹꽃잎이 특징이다.
완전히 개화하면, 색도가 높게 나와서 사진으로 살리기에도 상당히 좋다.
“밴쿠버에서 4월 말에 짙은 분홍색 벚꽃을 봤다”라고 하면 칸잔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 밴쿠버 곳곳에서 가장 흔하게 보인다. 한국에 흔한 왕벚꽃나무의 꽃보다는 작으며, 5월초에 낙화한다.

칸잔, 콜로니팜
코퀴틀람 콜로니팜에 막 피기 시작한 칸잔. 사진=JoyVancouver.com/권민수

아케보노, 은은한 맛이 있는 벚꽃

칸잔보다 한 주 정도 먼저 메트로 밴쿠버의 봄을 알리는, 흔한 벚꽃으로 아케보노(Akebono)가 있다.
아케보노는 연분홍빛으로 초반에는 하얀색이 훨씬 강하게 느껴지다가 살짝 분홍색을 머금을 때가 절정이다.
색도는 칸잔보다는 약하지만, 꽃잎이 크고, 나무도 한껏 높은 팔을 벌리고 서서 사진에 담기 좋다.
버라드 스카이트레인 역 앞에 있는 게 아케보노다. 새롭게 코퀴틀람 타운센터 파크에도 있다. 대게 4월 말이면 아케보노는 꽃잎을 대부분 떨어뜨린다.

아케보노, 코퀴틀람센터
코퀴틀람센터 파크의 아케보노. 사진=JoyVancouver.com/권민수

벚꽃 구경의 끝에 남는 시로후젠

가장 늦게까지 보이는 벚꽃은 시로후젠(Shiro-fugen)으로 5월 중순까지 간다. 칸잔과 모양이 거의 비슷하지만, 색이 덜 짙다. 가을에 노란 낙엽을 만들어 또 한 번 눈길을 끄는 나무다. 밴쿠버 웨스트의 엠블사이드 파크에 가면, 바다를 바라보는 벤치 곁에 아주 잘생긴 벚나무를 볼 수 있는데, 시로후젠이다.

한국의 그 왕벚나무도 있다

한국의 왕벚나무도 드물지만, 밴쿠버에 있다. 아쉽지만 일본식으로 소메이요시노(Somei-yosino)라고 불린다.
왕벚나무는 3월 말에서 4월 초에 피고, 4월 중순이면 진다.
왕벚나무는 버나비 마운틴 호라이즌 식당 옆에도 서 있는 게 가장 보기 좋다. 일본계가 1900년대 밴쿠버에 처음 이민할 때 오펜하이머 파크에 식수한 나무도, 이 왕벚나무다.

버나비마운틴, 왕벚나무
버나비마운틴의 왕벚나무. 사진=JoyVancouver.com/권민수

그리고 다양한 벚꽃들

일찌감치 3월 말에, 마치 분홍색 팝콘처럼 작게 피는 벚꽃, 오카미(Okame)와 조금 더 큰 위컴(Whitcomb)이 있다.
오카미란 이름은 일본식 명칭이지만, 사실은 영국인이 20세기 초 체리 나무를 교배해 만든 종이다.
완전 하얀색의 벚꽃도 있다. 시로타에(Shirotae)라는 종류로, 스탠리파크의 로스트라군에 들어가는 길에 하얀색 꽃을 자랑한다.
또는 쇼게츠(Shogetsu)라고 부르는 상당히 드문 하얀색 벚나무도 볼 수 있다. 스탠리파크가 보이는 웨스틴베이쇼어 호텔, 스타벅스 앞에 있는 벚나무가 쇼게츠다.

밴쿠시청앞 아콜레이드 벚꽃.
밴쿠버 시청 앞에 피는 벚꽃 아콜레이드(Accolade). 사진=밴쿠버 공원관리 위원회

우리집 앞 벚나무는 무엇?

밴쿠버 주민들이 공동으로 집 앞 벚나무를 찾아 구글맵에 표시해둔게 있다.
모든 벚나무가 오른 건 아니지만 상당히 많은 나무가 잘 정리돼 있어서, 벚나무 사진을 찍자면 참고할만 하다.
메트로 밴쿠버 벚꽃 축제는 4월 초부터 중순 사이에 열린다. 축제 장소는 2019년 4월 13일 정오부터 오후 3시에 퀸엘리자베스 파크다. 같은 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사이 밴듀슨 가든에서도 사쿠라데이 행사가 있다.
사람 많은 곳이 싫고, 비교적 조용히 벚꽃을 즐기고 싶다면, 평일 버나비 마운틴, 호라이즌 식당이 있는 곳을 에디터스픽으로 뽑겠다.

- 기사 하단 광고(Abottom) -

답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 입력

조이밴쿠버 검색

- 사이드바 광고 -
- 사이드바 광고2(CA2)-

게시판

제목작성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