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씨 사진

값비싼 캐나다 인기 슈퍼푸드, 과연 효능은?

일명 슈퍼푸드가 다른 식품과 차이가 있을까? 공영방송 CBC 마켓플레이스팀은 캐나다에서 인기를 끄는 슈퍼푸드 3종, 코코넛 워터, 퀴노아, 치아를 다른 일반 식품과 비교해 20일 보도했다.| JoyVancouver ?
[icon name=”external-link-square” class=”” unprefixed_class=””]CBC Marketplace보도: How super are those pricey ‘superfoods’? Marketplace puts 3 of them to the test

코코넛워터 대 수돗물

지난 2년새 인기를 끈 코코넛워터 시험결과, 마켓플레이스팀은 체내 수분유지에 수돗물과 별 차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전해질(electrolyte)이 풍부하다는 점에 대해서도, 채소나 과일이 부족한 상태에서 장기간 격렬한 운동을 하지 않는한 대부분 사람에게는 전해질이 필요없다고 연구 관계자의 말을 인용보도했다. 코코넛워터에는 당분과 탄수화물이 있어 수돗물보다 더 칼로리가 높다는 점도 다이어트를 하려는 사람에게는 감점 요인이다. 연구 관계자 결론은 “수돗물이 낫다”

퀴노아 대 감자

퀴노아는 살빼는 음식이 아니라 살찌는 음식이란 점을 마켓플레이스팀은 지적했다. 퀴노아 반 컵은 173g짜리 구운 감자 1개에 비해 칼로리가 거의 2배다. 탄수화물 함량이 더 높기 때문이다. 장점은 퀴노아는 단백질 함량이 감자보다 3배(12g), 섬유소는 거의 2배(6g)가 있고, 감자에는 없는 지방(5g)도 들어있다는 점이다. 다만 단백질은 더 저렴하고 풍부한 닭고기로 대체 가능하다. 또 단백질∙섬유소가 풍부한 콩으로도 대체할 수 있다. 퀴노아는 가공 공정을 거치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다. 영양사 결론은 “감자 드세요”

치아씨 대 연어/플렉스

치아씨는 최근 판매량이 2배 늘었다. 판매 포인트는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 문제는 소화 중 오메가3 지방산 흡수율이다. 보도 내용을 보면 치아씨의 오메가3 함량은 더 높지만, 흡수율은 0~10% 정도다. 연어의 오메가3 지방산 흡수율이 더 나은 점을 지적했다. 한편 한 테이블 스푼을 섭취했을 때, 치아나 플렉스나 단백질, 탄수화물함량은 같다. 치아씨대 연어 비교는 막상막하였다. 플렉스가 치아보다 칼로리가 10%정도 많고, 섬유소는 절반 수준이란 단점이 있지만, 대신 플렉스는 지방이 10% 정도 적다. 결정적인 차이가 있다면, 가격이었다. 가격은 치아씨가 연어보다 3배 정도 비싸다. 다만 치아씨는 채식만 하려는 사람에게 연어 대안으로 유효하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