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20일 (수요일)

형광등, LED로 교체하면 더 밝게 전기료 절약

9월 중순이 지나가면서 캐나다의 밤은 점점 깊어진다. 밤 시간이 길어지면서 양질의 조명으로 교체하거나 더 나은 광량을 위해 소비자들이 지갑을 여는 시기다.

그간 구형 백열전구의 거의 100% LED로 교체됐지만, 형광등의 LED 교체는 상대적으로 부진한 편이다.
전구는 LED로 간단히 갈아 끼우면 되지만, 형광등은 그간 LED를 사용하려면 구조상 안정기를 교체해야 했기 때문이다.
즉 등기구를 갈거나 배선을 다시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여러 장점에도 불구 형광등에서 LED로 교체는 느린 편이다.

이 때문에 여전히 BC주에서는 오래된 집은 자기식 안정기(magnetic ballasts)를 쓰는 T12 형광등을 많이 사용한다.

좀 더 최근에 지어진 집도 상당수는 전자식 안정기(electronic ballasts)와 T8 형광등을 사용한다.

자기식 안정기 형광등도 LED로 교체 가능 제품 판매 중

최근에는 자기식 또는 전자식 안정기 교체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LED 등이 출시돼 더 편리해졌다.
필립스사는 자기식 또는 전자식 안정기가 달린 등기구에 설치하는 형광등 대체 LED 제품에 유니버셜핏(UniversalFit)이란 상표를 붙여서 2019년 말부터 출시했다.

유니버셜핏은 캐나다 국내 건축자재 전문점에서 구매할 경우 기존 형광등과 가격이 같거나 더 저렴하다.
교체 장점은 16W로 전력 소모량이 기존 30~40W보다 적어 등기구당 40~50% 전기료 절약에 도움이 된다.

2개를 약 20달러 정도에 구매해 하루 3시간 정도 사용하면, BC주 기준으로 사용 약 6개월이면 절약한 전기료로 교체 비용이 빠진다.

LED수명은 3만 6,000시간으로 형광등보다 훨씬 길고,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어두워지는 형광등보다 LED는 광량이 장기간 일정하게 유지된다.

작은 장점으로는 LED는 바로 켜지고, 수은 성분이 내부에 들어가 있지 않다.

구매 전 코드와 길이, 색상 확인

LED로 교체 전에 기존 형광등과 등기구의 코드 중 와트와 지름, 길이, 고정 방식은 확인해야 한다.
캐나다나 미국의 튜브형 형광등과 안정기에는 일반적으로 F40T12 같은 코드가 표시된다.

형광등, LED로 교체하면 더 밝게 전기료 절약 fluorescent 1
안졍기에 표시된 형광등 관련 코드


맨 앞에 F는 Fluorescent 즉 형광등의 약자다. 다음 두 자리 숫자는 와트를 의미한다. 예컨대 40이라면 30이나 그 이하 같은 더 낮은 와트 제품으로 교체할 수 있다. LED의 경우 13W의 전력을 소비한다.

T는 튜브(tube)의 약자이며, 다음의 숫자는 지름(직경)을 의미한다. 흔히 볼 수 있는 직경은 T12와 T8이다.

1인치를 8등분 해 표시하는 방식인데, T8은 1인치를 T12는 1.5인치를 의미한다. 표준 제품이라면 T8이 T12보다 지름이 작아도, 고정 핀 위치가 같게 설계돼 있어 T12를 T8으로 교체할 수 있다. 형광등을 등기구에 고정해 전력을 공급받는 핀은 보통 2개로 이뤄진 바이핀(bi-pin) 방식이 일반적이다.

형광등의 길이는 인치나 피트로 표시되는데, 48인치(48″)와 4피트(4-ft)는 같은 길이로 가장 흔하게 사용한다.

형광등 발광색은 색온도 5000K가 일반적이다. 캐나다에서는 ‘daylight’로 한국에서는 주백색으로 불리는 색이다.

또한 색온도 4000K의 ‘cool white’, 한국의 백색에 해당하는 제품이나 주방∙욕실용으로 좀 더 노란색을 띠는 2700~3000K의 ‘soft white’ 또는 ‘warm white’제품이 주류를 차지한다. 참고로 한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색온도 6500K의 파란빛이 도는 제품은 캐나다에 흔한 편이 아니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 기사 하단 광고(Abottom) -

답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 입력

조이밴쿠버 검색

- 사이드바 광고 -
- 사이드바 광고2(CA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