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보기
    뉴스 항생제 저항 박테리아 '재난' 된다

    항생제 저항 박테리아 ‘재난’ 된다

    -

    기사 상단광고

    항생제 저항성을 가진 박테리아가 향후 30년간 세계적으로 3억 명의 생명을 앗아갈 전망이라고 캐나다 정부 의뢰로 진행된 캐나다 학술원(CCA) 조사 결론이 12일 공개됐다.

    항생제 저항성(antibiotic resistance)이란, 항생제에 저항해 계속 증식하는 미생물의 형질을 뜻한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박테리아 감염을 퇴치하려고 항생제를 사용하면서, 박테리아도 항생제에 저항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 결과 현용 항생제를 투여해도 퇴치할 수 없는 박테리아 종류가 다수 등장했고, 이를 통칭해 캐나다 일반에서는 ‘슈퍼벅스(superbugs)’라고 부른다.

    CCA 패널들은 항생제 저항성을 가진 박테리아, 슈퍼벅스가 현재 26% 수준에서 2050년에는 40%까지 증가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이미 슈퍼벅스 사망자 발생 중

    2018년에 박테리아 감염 진단은 캐나다 국내 98만 건이 이뤄졌는데, 이 중 26%인 25만 건이 슈퍼벅스였다.

    캐나다 국내 슈퍼벅스 감염자 중 1만4,000명이 사망했다.

    CCA는 사망자 10명 중 4명은 만약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었다면, 사망에 이르지 않았다고 추산하고 있다.

    “국제적 대응 시급”

    CCA는 슈퍼벅스 발생을 방치할 경우, 향후 30년간 세계적으로 3억 명이 사망할 수 있다고 경고 했다.
    경제적 손실도 ‘재난’ 수준이라고 결론 지었다.

    캐나다 손실만 2018년 C$20억 규모에서, 연간 C$208억으로 10배 이상 뛰어오를 수 있다.
    향후 30년 동안 누적 손실은 C$3880억에 이를 전망이다.

    슈퍼벅스 비율이 40%로 늘어나면, 2050년에 캐나다 국내 관련 사망자는 연간 20만 명으로 현재보다 10배 이상 늘어날 수 있다. 현재 수준인 26% 비율로 유지한다고 해도, 2050년 슈퍼벅스 사망자는 12만 명으로 늘게 된다.

    항생제 투여 줄여나가야

    CCA는 슈퍼벅스 대응책으로 사람뿐만 아니라 농업과 환경 분야에서도 항생제 사용을 줄여야 한다는 결론을 내놓았다.

    가축이나 작물에 이미 항생제를 많이 사용하면서 박테리아가 저항성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연쇄상구균이나 폐렴 연쇄상구균, 백일해균에 대한 광범위한 예방접종을 통해 관련 균의 전염 자체를 차단하라고 권고했다.

    손씻기, 식품 취급 위생, 깨끗한 식수 음용 등 기초적인 보건 위생도 습관을 들이도록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CCA는 병원내감염 문제도 지적하면서, 병원에 입원한 환자가 슈퍼벅에 감염되지 않도록 예방을 강화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기사하단 광고

    댓글 남기기

    의견을 남겨주세요!
    여기에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 사이드바 광고 -

    뉴스

    [특별보도] 밴쿠버에도 우한폐렴 의심 환자 모니터링 중

    밴쿠버에도 이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Novel Coronavirus) 또는 '우한폐렴' 의심 환자가 있는 거로 드러났다. 해당 환자는 확진 상태는 아니며, 의료 당국이 모니터링 중이라고 캐나다 연방 보건부가 밝혔다. 패티...

    시타델 중학교 폭행 사건, 부모 싸움으로 번져

    시타델 중학교 폭행사건이 화자되면서, 관할 코퀴틀람 교육위원회는 학부모 간에 협의를 구상하고 있는 거로 알려졌다. 시타델 중학교 사건이란 지난 1월 10일 포트 코퀴틀람 시타델 중학교에 재학...

    우버∙리프트 24일부터 밴쿠버 시내 영업 시작

    라이드헤일링 업체 우버와 리프트가 24일 오전부터 밴쿠버 시내에서 영업을 시작했다. 단, 메트로밴쿠버 전역 영업은 아니어서 일부 혼란을 주고 있다. 우버는 밴쿠버~트라이시티(코퀴틀람 등), 리치먼드, 써리, 델타 등에서도...

    세계 민주주의 지수, 캐나다 7위, 한국 23위

    북한이 전세계에서 가장 반민주적인 국가로 선정됐다. 더이코노미스트 산하 인텔리전스 유닛(EIU)은 2019년도 민주주의 지수를 통해 북한을 167위에 올렸다. 민주주의 지수는 5가지 주요 평가 항목을 토대로 2019년 발생한...

    2020년 BC부동산, 거래량 늘면서 집값 상승 예상

    BC부동산협회(BCREA)는 2020년 1분기 주택 전망보고서를 23일 발표하면서 거래량과 가격 상승 기대를 밝혔다. 협회는 부동산거래 전산망인 멀티플리스팅서비스(MLS) 기준 거래량이 2019년 7만7,349건이었는데, 올해에는 10.3% 증가한 8만5,290건에 이른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