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에서는 일반적으로 고등학교 다음 교육과정을 통틀어 포스트세컨더리(post-secondary)라고 부른다.
즉 포스트세컨더리라고 하면 대학교(universities), 단과 대학(colleges), 전문 대학(institutes) 등을 모두 포함한다.
이해를 돕기 위해, 용어는 사전적 번역을 적용했다. 다만 한국의 해당 대학과 캐나다 국내의 대학의 역할이나 위상이 같지 않을 수 있다. 캐나다의 대학교, 단과 대학, 전문 대학은 공부하는 과정에서 일정한 영역과 역할 분담이 돼 있다고 보면된다.
모든 포스트세컨더리는 과정에 따라 보통 4년이 걸리는 학위(degree)외에도, 서티피케이트(certificate)와 디플로마(diploma)를 줄 수 있다.
일반적인 차이는 공부하는 기간으로 최대 1년 과정은 서티피케이트로, 최대 2년 과정은 디플로마로 명칭을 구분한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대학교(Universities)

학사 학위(bachelor’s degree)를 제공하는 학부(undergraduate)와 석사 학위(master’s degree)와 박사 학위(doctoral degree)를 제공하는 대학원 과정(graduate courses)제공한다. 종종 캐나다 학제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graduate courses(대학원)을 대학 학부과정(undergraduate)으로 혼동할 때가 종종 있다.
일부 번역이 잘못된 경우도 있다.
주로 미국 대학은 대학과정을 학부 학위 이후 과정을 의미하는 postgraduate라고 부른다. 즉 graduate courses = postgraduate.

단과대학(College)

보통 단과대학은 2년 과정이지만, 4년제 학사 학위 과정을 들을 수 있는 곳도 많다.
대학교나 단과대학에서 2년을 끝낸 경우, 다른 칼리지나 대학교에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도록 주는 학위가 준학사(associate degree)다.
준학사는 문과(arts)와 이과(sciences)로 나뉜다.
브리티시컬럼비아(BC)에서 받은 준학사는 주내 다른 칼리지나 대학교에서 인정을 받는다.
예컨대 더글라스 칼리지에서 2년 공부해 준학사를 받은 후,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교(UBC)에 문과 또는 이과 학부 전공으로 2년 더 공부해 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다.
단과대학교에서 준학사를 받아 대학교로 가는 걸 대학편입(University transfer)이라 하며, 소위 ‘재수’보다 더 흔한 대입 방법이다.
물론 단과대학에는 대학편입뿐만 아니라, 도제과정(apprenticeship), 예비 직업과정(pre-trade), 어학과정도 있다.

전문대학(institute)

전문대학은 직업(trades)과 기술(technology) 교육에 집중하는, 이론과 실기로 구성된 과정을 제공하는 학교다.
대체로 트레이즈(trades)라고 하면 일정기간 숙련이 필요한 거의 모든 일을 의미한다.
학교 소개와 관련해 가장 흔한 번역 오류는 직업(trades)을 한국어로 ‘무역업’으로 번역하는 경우다.
영어 trades는 ‘무역’이라는 의미 전에, ‘어느 정도 숙련이 필요한 현장 직업’의 의미로 더 널리 오래 사용된 단어다.
메트로밴쿠버에 institute가 들어가는 대표적인 학교로 BCIT와 JIBC 두 곳이 있다.
BCIT는 응용과 자연과학, 비즈니스와 미디어, 컴퓨터와 정보기술(IT), 엔지니어링, 보건과학, 기술직과 도제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JIBC는 법무와 관련 행정 과정을 제공한다. 예컨대 경찰, 소방관, 교도원, 구급요원, 비상대응요원 희망자를 양성하는 과정을 제공한다.
고등학교 졸업 후 바로 institute로 진학하는 사례만큼이나, 특정 분야에 있다가 취업 또는 기술력을 현재에 맞게 보완하려고, 다니는 학생도 많다.
즉 대학교(학사)나 단과대학 졸업자(준학사)가 전문대학에서 배우는 건 캐나다에서는 상당히 흔한 일이다.

학사 다음 과정을 통해 받는 학위

▲ 어드벤스드 디플로마(advanced diploma), 포스트 바칼로리엣(Post-baccalaureate), 포스트 디그리(Post-degree): 명칭은 각각이지만, 8개월에서 2년이 걸리는 과정으로, 기본 학사 학위가 있어야 한다. 학사 전공을 심화해 공부했거나, 학사 학위자가 새로운 분야를 추가로 공부했을 때 이 학위를 받는다. 한국에서는 준석사라고도 부른다.
▲ 석사학위(Master’s degree): 학사 학위 후 추가로 2년을 공부와 연구를 병행해 받는 학위다.
▲ 박사학위(Doctoral degree): 석사 학위 후 추가로 2년을 공부와 연구를 병행해 받는, 학력상 최고의 학위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