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28일 (목요일)

캐나다 연방경찰 브리핑 “조직 범죄 집단 2,000개 이상 활동 중”

메트로밴쿠버에서 조직 범죄 집단 간의 갈등이 원인으로 추정되는 총격 사건이 연일 발생하자, 캐나다 연방경찰(RCMP)은 상황 브리핑과 함께 대응 중이라고 4일 강조했다.
연방경찰에 따르면 캐나다에는 2,000개 이상의 조직 범죄 집단(약칭 OCG)이 있다. 이들은 주로 마약과 함께, 담배와 술 밀수∙밀매와 차량 절도를 주 수입원으로 한다. 경찰에 따르면 OCG는 대부분 폭력과 깊은 연관이 있지만, 곧 폭력적인 갱단을 의미하는 건 아니다. 27%는 폭력성을 드러내 보이지 않으면서 불법적인 일을 한다. 결과적으로 이들의 활동은 캐나다인에게 세금 손실을 가져오고, 차량 보험료를 올리는 원인이라고 경찰은 지적했다.

마약 통해 암약 중인 캐나다 국내 범죄 집단

OCG의 주 수입은 메타암페타민(한국명 필로폰) 밀매에서 발생한다.
경찰은 메타암페타민이 캐나다를 국가적 차원에서 위협하는 주요 범죄 수입원이라고 지목했다. 2020년 온타리오 주에만 약 164개 OCG가 메타암페타민을 놓고 활발하게 활동하며, 13개가 직접 제조하고 있다.
코카인 밀매와 관련해 캐나다 전국적으로 313개 OCG가 유통을 하고 있고, 71개 OCG는 밀수 사업을 하고 있다. 경찰은 “코카인은 캐나다에서 여전히 가장 수익성이 높은 불법 마약이다”라고 밝혔다.

대부분 조직, 폭력 활동은 73%

경찰은 2020년 관찰 대상 OCG 중 약 73%가 폭행, 강탈, 총격과 살인 등 다양한 폭력 활동과 연관성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캐나다 OCG 중 반 이상이 77개국과 연계를 통한 국제적인 조직 아니면 캐나다 주간 조직이다.
경찰은 많은 OCG 조직원이 공공분야와 관계를 맺고 있다고 밝혔다. 가족 관계나 연인 관계, 금전적 이득을 주고받는 부정∙부패 관계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OCG의 29%는 범죄로 벌어들인 수익을 자금 세탁하고 있다. 돈의 불법적인 출처를 감추기 위해 종종 복잡한 금융 거래로 돈을 이동한다. 또한 OCG 64%가 숙박업, 식당업, 소매업, 운송∙창고업, 건설업, 기타 서비스업을 이용해 불법적인 활동을 숨기고 있다.

모터사이클 갱 규모 가장 커

캐나다에서 가장 규모가 큰 그룹을 경찰은 불법 모터사이클 폭력단(OMG)이라고 따로 지칭했다. 이들 조직은 태평양 해안부터 대서양 해안까지 캐나다 전국에 걸쳐 있다.
또한 OMG 아래에는 지원 클럽이 있어서 마약 유통과 폭력, 협박 같은 범죄 활동을 벌인다. 또한 이들 지원 클럽은 새로운 인원을 모집하며, OMG에 대한 충성을 과시한다. 경찰은 OMG가 자신을 긍정적으로 보이도록 합법적인 자선 행사나 다른 홍보활동을 벌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캐나다 중부에는 마피아

캐나다 중부, 주로 온타리오주의 해밀턴과 토론토, 퀘벡주의 몬트리올을 중심으로 캐나다의 마피아가 활동하고 있다.
마피아는 25개 파로 구성돼 있고, 이들은 캐나다 국내 다른 OCG 11%와 연결해 활동하고 있다.
마피아는 캐나다 국내로 마약을 들어오는 수입선을 관리하고 있다.
경찰은 마피아가 가져온 마약이 국내 밀매 조직 간의 폭력적인 충돌을 부채질한다고 밝혔다. 달리 표현하면 마피아는 하부 조직 간에 마약 밀매 경쟁을 유도하고, 그 과정에서 조직간에 총격 등도 발생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마피아 조직원은 공공연하고 직접적인 폭력 행사는 하지 않는다. 다만 마피아 고위급들은 길바닥 갱단(street gang)과 거리를 두면서도 동시에 종종 이들을 이용해 협박, 강탈, 방화, 살인 등의 행위를 저지르고 있다.
이 결과 경찰은 길바닥 갱이 총격이나 살인 같은 공공 안전에 더 높은 위협이 되는 노골적인 폭력 활동을 벌일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 기사 하단 광고(Abottom) -

답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 입력

조이밴쿠버 검색

- 사이드바 광고 -
- 사이드바 광고2(CA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