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 감지기

연기 감지기에 대해 알아둘 10가지

  1. 브리티시 컬럼비아(BC) 주택 내부에는 연기 감지 알람(smoke alarms)이 꼭 있어야 한다. 1979년부터 설치를 의무화했다.
  2. 알람은 침실 바깥과 지하실을 포함한 각 층에 최소 하나씩 설치하게 돼 있다.
  3. 연기 감지기(smoke detector)의 수명은 대게 10년이다. 캐나다 연방정부는 10년 이상된 연기 감지기는 교환을 권하고 있다.
  4. 일부 연기 감지기는 배터리를 교환해줘야 한다. 가장 오래가는 건 최근에 나온 9V 리튬 배터리 또는 리튬-이온(lithium-ion) 배터리다.
  5. 세놓는 집은 연기 감지기 자체 설치 및 교환, 작동 보증은 집주인이 해야 한다. 새로 세입자를 받기 전에 작동 여부를 확인할 의무가 집주인 또는 주택 관리자에게 있다.
  6. 세입자는 연기 감지기가 문제 있을 때 집 주인/관리자에게 이를 알려야 한다. 배터리 방식의 감지기를 세입자가 설치할 수도 있다.
  7. 캐나다 시판 주택용 연기 감지기는 대부분 이온식으로, 연기에 의한 감지기 본체 전류 변화를 감지하는 방식이다. 전류 흐름에 방해가 있으면 알람이 울린다. 일부는 광전식으로, 광선의 흐름을 연기가 방해하면 울린다.
  8. 잘못 울리는 경우를 대비해, 잠시- 약 5~10분간, 감지 능력을 약화해 놓는 ‘허시 모드(hush mode)’ 버튼/기능이 있는 감지기도 있다. 보통 주방에서 연기가 나는 구이나 튀김을 할 때 쓴다.
  9. 최근 제품은 일산화탄소(CO) 감지 능력도 겸한다. CO 감지능력은 필수는 아니지만, 안전을 위해 주정부가 설치를 권하고 있다.
  10. 연기 감지기 오작동 원인은 ▲수명 다한 배터리 ▲감지기가 더러워진 경우 ▲추위/높은 습도 때문이다. 배터리 교체나 청소는 필수. 특히 겨울 기온이 급격하게 내려가면, 배터리 전원이 불안정해지며 알람이 울리는 경우가 많다. 높은 습도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작성:| JoyVancouver ? | 권민수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