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2일 (화요일)

캐나다 보수당, 백인우월주의자 기부금 받은 의원 제명 추진

- 기사 상단 광고(Ahead) -

캐나다 보수당(CPC)에서 제명될 상황에 처한 데릭 슬론(Derek Sloan) 하원의원이 “제명에 맞서 싸우겠다”라고 18일 밝혔다.

에린 오툴 보수당 대표는 슬론 의원 캠프가 백인 우월주의자로 유명한 폴 프롬씨로부터 보수당 대표 경선 기부금을 받았다는 뉴스가 나온 18일 밤, 슬론 재명을 추진하겠다고 성명을 발표했다. 오툴 대표는 당내 인종차별에 관용이 없다는 건은 의심할 여지없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오툴 대표는 “인종차별은 영혼의 병이자, 우리의 핵심 가치와 적대하는 행위다”라며 “우리 나라와 보수당에 허용되지 않으며, 나 역시 좌시하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슬론 의원은 2020년 8월 프롬씨로부터 온라인으로 C$131 기부금을 받았고, 10%는 당에 공제했다고 밝혔다. 슬론 의원은 프롬씨가 보수당 당원 명부에 있는 당원이며, 이 사실은 오툴대표나 당도 알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슬론 의원은 프롬씨가 당원이기 때문에, 자신의 제명을 추진하는 접근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슬론 의원은 1만3,000여명의 기부자 중 프롬씨를 따로 특정하기 어려웠다며, 관련 보도가 있은 후 반환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슬론 의원 제명에 관한 건은 당내 하원의원의 투표로 의결한다. 현재 보수당 121명 의원 중 20%에 해당하는 24명이 슬론 의원 당원 자격 검토에 관한 발제에 일단 찬성∙ 동의해야 한다. 발제 동의 후에는 비밀투표가 이뤄지며, 보수당 의원 과반수 이상이 찬성하면 제명이 이뤄진다. 현재 발제 동의는 이뤄진 상태로 조만간 투표가 이뤄질 예정이다.

슬론 의원은 자신이 사회 보수주의(social conservative)를 대변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여러 발언으로 논란을 빚어왔다. 대표적으로 보수당 당대표 경선 당시 닥터 테레사 탐 캐나다 보건 책임자에 대해 “캐나다를 위해 일하는 거냐, 아니면 중국을 위해 일하는 거냐?”라며 근거 없는 애국심에 관한 시비를 걸기도 했다. 해당 발언에 사과해야 한다는 여론이 있었으나, 슬론 의원은 사과를 하지 않았다. 슬론 의원은 온타리오 헤이스팅스-레넉스와 어딩턴 선거구를 대표하고 있다.

슬론 의원 제명은 보수당이,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영향을 받은 사회 보수주의 계열을 정리하는 초석이 될 수 있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 기사 하단 광고(Abottom) -

답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 입력

조이밴쿠버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