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9일 (금요일)

캐나다 대학교 입학 지원 1월 중 마감

캐나다 대학교 입학 지원 신청이 예년처럼 1월에 대부분 학교에서 마감한다.

브리티시 컬럼비아(BC) 주내 대학 중에 UBC(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교)는 1월 15일에, SFU(사이먼프레이저대학교)와 UVic(빅토리아대학교)는 1월 30일에 입학 지원 접수를 마감한다.

온타리오의 경우 주내 고등학생의 대학 지원 마감은 1월 15일이다.

캐나다 국내 대학교 일부는 유학생 지원자에 대해서는 일부 신청 기간을 연장해 주지만, 대부분 1월 중에 접수가 끝난다.

캐나다의 대입 신청은 지난해 9월~10월에 시작

캐나다 국내 12학년 학생들은 갓 12학년으로 진학한 2020년 9월 중순부터 10월 사이에 대학교의 지원 모집 시작 소식을 접했다.

진학하려는 12학년을 대상으로 입학 설명회는 9월부터 11월 사이에 주로 열린다.

대부분 학교에 입학 시험은 따로 없으며, 학교측이 요구하는 에세이를 포함한 양식에 따른 지원서와 주교육부가 관리하는 성적 증명서 발송 신청을 하면 된다.

BC주 학생은 주 교육부가 관리하는 학생 성적증명 서비스(Student Transcripts Service)를 이용해 지원 학교에 성적을 전자식으로 발송한다.

입시는 없지만, 대신 보이지 않는 내신 경쟁이 치열하다. 특히 최근 인기인 STEM 관련 학부, 학과의 입학 성적은 학교에 따라 최소한 85~96% 사이로 상당히 높은 성적 수준을 요구한다. STEM은 Science(과학), Technology(기술), Engineering(공학), Math(수학) 약자다.

실제 대입 준비는 11학년부터

대학으로 입학 지원은 12학년 학기 초부터 하기 때문에, 실제 대입에 필요한 과목 이수 및 성적 만들기는 11학년부터 시작한다.

대학의 특정 학과 수강을 위해서는, 11학년에 특정 과목을 미리 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예컨대 UBC 응용 생물학과는 11학년 필수 과목인 영어 외에도 화학, 물리를 들어야 한다.

즉 10학년을 끝내는 시점에는 대략 지원 대상 학교와 지원 학부∙학과 기준을 정하고 알고 있어야 11학년에 맞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전학생의 경우, 영어 언어능력 증명 시험 필요한 경우 있어

한편 캐나다에서 9학년부터 12학년까지 학교를 다니지 않은 경우 또는 입학 이전 4년 미만 중∙고등학교를 다닌 학생들은 아이엘츠(IELTS)나 토플(TOEFL) 등 영어 언어능력 증명 시험 점수 제출을 요구받을 수 있다.

학교에 따라 12학년 영어성적이나 영어 관련 AP(Advanced Placement) 성적이 일정 기준을 넘은 학생에 대해서는 영어 언어능력 증명 시험 점수 제출을 면제해 주기도 한다.

입학 허가서는 2월부터 4월 사이 발송

각 대학교는 1월 마감 후 2월부터 4월 사이에 입학 허가서를 지원 학생들에게 발송한다. 많은 학생들이 복수의 학교에 지원해 복수 입학 허가를 받을 수 있다.

입학 허가서를 받은 학생은 보통 5월 이전까지 학교에 입학 등록금(acceptance deposits)을 내고 등록하면 해당 학교 학생이 된다. 입학 등록금은 이민자∙시민권자 학생은 C$500~C$1,000 정도다.

기숙사가 있는 학교는 대부분 입학 등록금 마감 기한 전에 기숙사 등록도 받는다.

입학 등록금은 대부분 환불 불가이며, 향후 겨울 학기(9월 시작하는 학기) 개강 전 수강 신청을 할 때 학비 일부로 적용된다.

한편 입학 허가서를 받았더라도, 12학년 최종 성적을 제출하게 돼 있다. 조건부 입학 허가인 만큼, 내신 관리는 고등학교 졸업 전까지는 해야 한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 기사 하단 광고(Abottom) -

답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 입력

조이밴쿠버 검색

- 사이드바 광고 -
- 사이드바 광고2(CA2)-

게시판

제목작성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