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8일 (목요일)

캐나다 당국 사칭해 SIN 노리는 사기꾼이 늘었다

캐나다 비상 대응 혜택(CERB) 제도 도입 부작용 중 하나로 캐나다 거주자의 사회보장번호(SIN)를 빼가려는 사기꾼의 활동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CRA(캐나다 국세청) 공무원을 사칭한 사기 전화, 문자, 이메일도 늘어나, 당국이 최근 주의하라고 강조하고 있다.

일단 CRA에서는 문자 메시지를 공식 업무에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페이스북 메신저, 와츠앱, 카카오톡 등으로 국세청 문자 메시지를 받았다면 모두 사기다.

이메일은 부수적인 서비스를 위해서만 사용한다.

납세자 대상 메시지나 문서를 마이어카운트, 마이비즈니스어카운트에서 보라고 연락하는 용도의 이메일을 CRA에서 받을 수 있다.

또는 CRA 공무원과 전화통화 중 문의한 관련 웹페이지, 양식, 또는 문서로 가는 링크를 이메일로 보내줄 수도 있다.

CRA에서 전화로 문의할 때도 있어

CRA에서 먼저 전화를 걸어와, 일부 개인 정보를 문의할 수는 있다.

또한 통화 중 본인 확인을 위해 이름, 생년월일, 주소와 국세청 자동이체 연결 은행명, SIN을 물어볼 수 있다.

은행 계좌에 대해서는 사업자 대상 조사가 필요할 때 물어본다.

또한 전화로 감사를 시작했다고 통보할 수 있다.

CRA 사칭해 이런 전화나 이메일은 사기

반면에 만약에 CRA라면서 여권, 의료보험, 운전면허에 관해 질문한다면 가짜다.

일정 금액을 당장 반납 또는 납세하라며 인터렉 송금, 비트코인, 선불제 신용카드, 아이튠즈나 아마존 같은 업체 상품권을 전화나 이메일로 요구한다면 사기꾼이다.

전화나 이메일로 CRA라며 체포나 경찰을 보내겠다는 협박을 한다면 응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음성사서함에 개인 또는 개인 금융 정보를 요구하는 메시지나 위협을 남겼다면 사기다.

CRA 직원인지 확인할 권리 있어

납세자는 연락 온 대상자가 CRA 공무원인지 확인할 권리가 있다.

연락온 이의 이름, 부서(work section), 사무실 위치(office location)을 물어봐서 CRA와 통화기록을 남겨두는 건 여러모로 중요하다.

또한 통화 후에 CRA에서 전화를 했는지 여부를 국세청에 전화해 확인할 수 있다.

CRA 전화 확인은 개인은 1-800-959-8281 업체는 1-800-959-5525 으로 연락해 확인할 수 있다.

정부 제도 관련 지급 문제에 대해 CRA 전화를 받았다면, 전화 1-866-864-5823 으로 연락해 확인하면 된다.

만약 CRA 사칭에 속았다고 생각한다면

신원정보 유출, 도용 등의 사기 피해는 연방정부 산하 CAFC(캐나다 사기 대응센터)에 연락하면 된다.

당장 도용 피해가 없더라도 사기 전화를 받은 시점, 내용 등을 CAFC에 웹사이트를 통해 또는 전화(1-888-495-8501)로 신고할 수 있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 기사 하단 광고(Abottom) -

답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 입력

조이밴쿠버 검색

- 사이드바 광고 -
- 사이드바 광고2(CA2)-

게시판

제목작성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