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22일 화요일

캐나다 국민연금(CPP)에 대해 꼭 알아둘 10가지

 

  1. 캐나다 국민연금(Canada Pension Plan, 약자 CPP)은 캐나다 연방정부가 주는 3대 공립 연금 중에 하나다. 다른 연금으로 노년연금(OAS)과 소득보장연금(GIS)이 있다.

  2. CPP는 납부한 사람(contributor) 또는 그 직계 가족이 납부자 사후 등에 받을 수 있다. 즉 납부자에 한해, 신청한 후 받는다. 지급 등 관리는 서비스 캐나다가 처리한다. 한 번이라도 CPP를 냈으면 받는 데, 낸 액수가 적으면 연금도 그만큼 적다.

  3. CPP는 캐나다 국내는 물론, 한국처럼 사회보장협정(social security agreement)을 맺은 국가에 거주해도 받을 수 있다.  또 한국 거주 시 한국 국민연금 가입 기간을 후일 CPP 불입 기간에 더할 수 있다. 한국 국민연금 관리공단에서 국민연금 가입 증명서(영문)를 받아둬야 한다.

  4. 퀘벡 거주자는 CPP가 아닌 QPP(Quebec Pension Plan)를 받는다.

  5. CPP는 만 65세를 기준으로 ±5세 이내에 받을 수 있다. 즉 60세부터 받으면 65세보다 할인, 66세부터 받으면 65세 보다 할증해 받는다. 할인 기준은 생일 기준 월 0.6%씩 최대 36%. 할증 기준은 월 0.7%씩 최대 42%를 더 받는다. 즉 60세 생일 부터 CPP를 받으면 65세 받는 거보다 36%(60개월 x 0.6%) 적게 받고, 70세 생일에 신청하면 65세 받는 거보다 42%(60개월 x 0.7%)를 더 받는다.

  6. 장애보험 성격. CPP 납부자에게 심각한 장애가 발생해 상근직으로 어떤 일도 할 수 없다면, 장애연금(CPP disability benefit)을 받는다.

  7. 생명보험 성격. CPP 납부자에게 심각한 장애가 발생하거나, 사망하면, 18세 미만 자녀, 또는 18~25세로 전일제 학생인 자녀에게 연금을 지급한다. 사망 시 1회 부조금(Death Benefit)을 지급한다.

  8. CPP는 18세 이후부터 납부하기 시작해, 최고 만 70세 이전까지 납부할 수도 있다. 65세 이후 근로 시 CPP 납부를 중단을 신청할 수도 있다. 참고: 65세 이상 납부 중단 신청양식

  9. CPP는 전체 노후 생계비용의 ¼ 정도를 지급하기 때문에 사설 연금이나 재산 적립이 필수다. 향후 생계비용 ⅓까지 지급액을 올리면서, 동시에 2019년부터 납부금도 늘린다.

  10. 마이 서비스 캐나다 계정을 만들면, CPP를 얼마나 받을 수 있는 지 예상 금액을 온라인으로 볼 수 있다.

작성: | JoyVancouver ? | 권민수

캐나다국민연금 지급액 평균
캐나다국민연금 지급액 평균. 단위=캐나다 달러

- Advertisement -

6 댓글

  1. 사업을 하다 직장을 다니게 되어 늦게 직장생활을 시작했습니다. 2017년 2월 CPP를 1년 조금 넘게 납부한 상태에서 남편이 암으로 사망했습니다. 영주권 상태로 그 당시 한국에서 치료중 한국에서 사망했습니다. 이후에 캐나다에 사망신고를 했고 현재 식구 모두 캐나다에 거주 중입니다.그 당시 작은 아들이 23세로 캐나다에서 대학 재학 중이었고 저는 55세로 무직이었습니다. 이런 경우 혹시 혜택을 받을 수 있었는지 아니면 지금이라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항상 친절한 답변 큰 도움이 되고 있음에 감사 드립니다.

  2. 제가 6년정도 회사에서 근무를 하였는데 캐나다 생활을 정리하고 한국을 들어가야되는 상황이 생겼습니다. CPP를 한꺼번에 withdraw할수 있나요? 가능하다면 withholding tax같은것이 반영되나요? 얼마까지 받을수 있고 어떻게 신청을 하고 얼마나 걸리나요?

답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