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28일 월요일

[캐나다 구매] 공기청정기를 구매하기 전에 알아둘 7가지

코로나19에 이어 메트로밴쿠버에 미국발 산불 미세먼지가 일주일 째 머물면서 공기청정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캐나다 환경부는 헤파 필터를 장착한 공기청정기를 실내에 가동하고 머물라고 권장하고 있다. 공기 청정기 성능을 사용 용도에 맞게 고르는 방법을 알아봤다. 최소한의 기준은 사용 면적을 알고 가야 한다는 점이다.

  1. 사용 면적: 공기청정기에 표시된 사용 면적(Coverage Area)은, 10분 간 가동해 실내의 입자 농도를 초기보다 50% 줄일 수 있는 면적을 의미한다. 대게 효율을 높이려면 사용할 방의 면적 대비 사용 면적이 약간 더 넓게 표시된 제품 사용을 권장한다. 업체에 따라 사용 공간보다 1.3배에서 1.5배 성능을 권한다.
    캐나다에서는 공기청정기 상당수의 사용 면적이 보통 평방피트(sq.ft)로 표시되는데 1평방 피트는 0.0929 평방미터다. 100~150평방피트(약 9.3~14평방 미터)는 대부분 침실, 250~ 450 평방피트(약 23~42평방 미터)는 단독주택 거실이나 침실 1개형 아파트에서 사용할 수 있다. 즉 구매 전에 사용 공간의 면적을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다.
  2. 정화 횟수: 공기를 완전 정화하는 횟수를 보통 ACH라는 약자나, 시간당 ‘Air Change Rate’로 표시한다. 표시된 사용공간 면적에서 제품을 가동할 때, 한 시간당 몇 회의 정화를 하는가를 표시한다. 예컨대 ACH가 5인 제품은 한 시간에 5회 공기 순환을 한다. 일반적으로 침실 등에서는 5회 이상을 권장한다. 수치가 높을 수록 자주 환기하는 효과가 있다.
  3. 정화 속도: 공기청정기의 정화 속도는 CADR로 표시한다. CADR은 ‘Clean Air Delivery Rate’의 약자다. 입자를 분당 얼마나 정화할 수 있는지를 표시하는 기준이다. 제품에 따라서 먼지(dust), 꽃가루(pollen), 연기(smoke)의 CADR 수치가 따로 표시된다. CADR 수치가 높을수록 더 빨리 공기를 정화한다. 미국 가전제품협회(AHAM)이 정하는 수치로, CADR에 1.55를 곱하면 평방피트로 적정 사용 면적을 계산할 수 있다. 예컨대 먼지 CADR이 122인 제품이라면, 186평방피트까지 적절한 먼지 정화를 제공한다.
  4. 소음: 공기청정기는 대부분 팬 소음이 있다. 국제보건기구 기준으로 35dB(데시벨) 이하는 수면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침실 사용에 적합하다. 40dB 이상부터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다. 50dB 이상부터는 주간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수면의 질을 상당히 저해한다. 북미에 시판되는 제품은 대부분 30~50dB 제품이다. 최고 소음(Noise Level Maximum)이 50dB 미만이면 사용성이 좋은 제품이다.
  5. 헤파필터: 헤파(HEPA)필터는 크게 두 종류가 시판 중이다. ‘True HEPA’ 또는 ‘HEPA-True’로 표시된 제품은 0.3μm(마이크로미터) 입자를 99.97% 거른다. 일반 헤파필터는 2μm 입자를 99% 거른다. 참고로 초미세먼지 기준은 2.5μm으로 일반 헤파필터로도 걸러진다. 그러나 코로나19 바이러스는 0.08~0.1μm으로 대부분 공기청정기 필터가 걸러내지 못한다. 캐나다 환경부는 헤파필터를 쓰는 공기 청정기 사용을 권하고 있다. 헤파필터의 경우 일정 사용 주기마다 교환해줘야 하기 때문에 제품 구매 전에 필터 교환 비용을 확인해보는 게 좋다. 일부는 씻어서 재사용이 가능한 ‘워셔블(Washable)’ 제품도 있다. 헤파 필터를 사용하지 않는 제품으로 전기집진식(Electrostatic)도 있다. 음이온식(ionizer)도 있지만, 음이온식은 오존발생 논란이 있다.
  1. 전력 소모량: 전력 소모를 줄이려면, 에너지스타(Energy Star) 인증 제품을 캐나다 연방정부에 구매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에너지스타 인증 제품은 일반적인 제품보다 전력 소모량이 60% 적다. 참고로 에너지스타 인증은 캐나다와 미국 공용이다.
  2. 설치 위치: 제조업체가 권장하는 설치 위치가 있다. 흡입 및 배출구가 가구에 가려지는 위치는 효율을 떨어지게 만들어 권장하지 않는다. 일부 제품은 탁상 위(tabletop)나 벽걸이형(wall-mounted) 등 설치 위치가 지정돼 있다. 제품에 표시된 성능은 대부분 창문과 문을 닫은 상태의 방 안에서 사용할 때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이때 가장 효율이 높다.

권장 제품은?

2020년 공기청정기 관련해 컨수머리포트는 블루 퓨어 211+ (Blue Pure 211+)와 블루에어 클래식 605(Blueair Classic 605)를 선정했다.
선정 이유는 에너지 효율 등 가격 대비 성능과, 필터 세척이 가능해 연장이 가능하다는 점을 지목했다.
소음은 211+가 31~56데시벨, 411이 17~46데시벨 수준이다. 설정에 따라서 소음 정도가 달라진다.
3위 제품으로는 허니웰 HPA300 (Honeywell HPA300)을 추천했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 Advertisement -

답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