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9일 (금요일)

캐나다 공휴일의 두 종류: Federal & Provincial Holidays

휴일로 번역되는 holiday는 축일이라는 의미로, 쉰다는 의미까지 포함되지는 않는다. 예컨대 음력 1월 1일이나 핼러윈은 캐나다에서도 holidays로 분류하지만, 공휴일은 아니다. 생략될 때가 많지만 ‘Statutory’를 넣어, 의무적으로 쉬는 공휴일은 Statutory Holidays로 표기한다. 같은 의미로 public holidays라고도 한다.

연방과 주 공휴일이 각각 있어

캐나다에는 연방 공휴일(Federal Holidays)과 주 공휴일(Provincial Holidays), 두 종류가 있다. 공휴일을 지정한 기관이 오타와에 있는 연방 의회냐, 각 주 주도에 있는 주의회냐에 따라 종류가 나뉜다.

전국에서 같은 공휴일을 지내는 한국인에게는 혼동이 올 수 있는 개념이다.
많은 공휴일이 연방-주 공통으로 지정돼 있지만, 때로는 연방 만의, 또는 주 만의 공휴일도 있다.

특정 주의 대부분 사람이 쉬는 건 주 공휴일, 대체로 연방법 적용을 받는 직장에 다니는 사람만 쉬는 건 연방 공휴일이다.

주 공휴일, 연방은 정상 근무

연방 공휴일에는 연방 정부와 공사, 그리고 연방법의 적용을 받는 기관∙기업은 의무로 쉰다. 예컨대 우체국 직원은 연방법 적용을 받아 연방 공휴일에는 쉬지만, 주 공휴일에는 근무한다. 2월 세 번째 월요일로 지정된 BC주 가족의 날(Family Day)은 연방 공휴일이 아니므로, 우체국 직원은 정상 근무한다.

주 공휴일은 주마다 다를 수 있다

한편 주 공휴일은 주마다 정해지는 만큼, 특정 주는 쉬는 날, 다른 주는 쉬지 않을 수도 있다. BC주는 가족의 날을 2013년에 도입하면서 2월 두 번째 월요일로 정했다가, 다른 주와 날짜가 달라 불편하다는 지적에 따라 2019년부터 현재 기준으로 바꿨다. 퀘벡주와 뉴펀들랜드 래브라도주에서는 여전히 2월 세 번째 월요일은 공휴일이 아니다.

주 공휴일, 근로 기준법상 수당 계산에 중요

연방법 적용 대상이 아닌 기업, 즉 캐나다 국내 대부분 기업은 주 근로기준법을 따른다. 주 근로기준법은 주 공휴일을 기준으로 공휴일 급여를 정한다.
BC주의 경우 주 공휴일에는 쉬더라도, 휴일 포함 고용한 지 30일이 넘은 직원에게는, 평일 기준 임금을 의무로 지급하게 돼 있다.
만약 BC주 공휴일에 출근해 12시간 이하 일할 경우에는 평일 기준 임금과 함께 평소 시급의 1.5배를 추가로 지급해야 한다. 공휴일 근무 시간이 12시간이 넘으면 넘은 시간에 대해서는 시급의 2배를 지급해야 한다.

직원 복지 차원에서 연방 공휴일 휴무하는 회사도 있어

상당수 기업은 주 공휴일이 아닌 연방 공휴일에도, 직원 복지 차원에서 쉬고 평일 기준 임금을 지급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12월 26일 박싱데이는 BC주 공휴일이 아니지만, 휴무하고 임금을 지급하는 회사가 많다.
연방법 적용을 받는 기관과 은행 등 기업은 박싱데이에는 의무로 쉰다.
박싱데이에 소매 업체는 대목이라 대부분 정상 근무를 한다. 이때 BC주 소매점 직원은 주 공휴일이 아니어서, 휴일 임금이 아닌 평일 임금으로 계산한다. 반면에 온타리오주 소매점 직원은, 주 공휴일이어서, 휴일 임금으로 계산한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연방과 BC주 공휴일 목록

연방 공휴일주 공휴일영어 표기날짜
새해 첫 날새해 첫 날New Year’s Day1월 1일
공휴일 아님가족의 날Family Day2월 셋째 월요일
성금요일성금요일Good Friday부활절 직전 금요일
부활절 월요일공휴일 아님Easter Monday부활절 직후 월요일
빅토리아 데이빅토리아 데이Victoria Day5월 25일 직전 월요일
생쟝 밥티스트 데이(퀘벡주)공휴일 아님Saint-Jean-Baptiste Day6월 24일(퀘벡주만 공휴일)
캐나다 데이캐나다 데이Canada Day7월 1일
시민의 날BC 데이Civic Holiday8월 첫 월요일
근로자의 날근로자의 날Labour Day9월 첫 월요일
진실과 화해의 날공휴일 아님National Day for Truth and Reconciliation9월 30일
추수 감사절추수 감사절Thanksgiving Day10월 둘째 월요일
영령 기념일영령 기념일Remembrance Day11월 11일
크리스마스크리스마스Christmas Day12월 25일
박싱 데이공휴일 아님Boxing Day12월 26일
연중 총 12일 (밥티스트 데이 제외)연중 총 10일제작=조이밴쿠버
- 기사 하단 광고(Abottom) -

답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 입력

조이밴쿠버 검색

- 사이드바 광고 -
- 사이드바 광고2(CA2)-

게시판

제목작성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