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문으로 끝날까? 아니면 사회 변화 기회일까?

미국 배우, 제작자, 코미디언의 성폭행 또는 성추행 혐의가 연일 북미 언론에 다뤄지고 있다. 현재까지 캐빈 스페이시(Kevin Spacey) 사건이 크게 다뤄지고 있는 가운데, 코미디언 루이 C.K (Louis C.K)성추행 혐의도 등장했다. 앞서 10월에는 영화 제작자 하비 와인스틴(Harvey Weinstein)이, 그 이전에는 원로 코미디언 빌 코스비(Bill Cosby) 사건이 다뤄졌다. 추문으로만 보도되지 않고, 피해자들이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연예계에 사회적 의식적 변화를 촉구하고 있다. | JoyVancouver ?

캐빈 스페이시, 아동 성추행 사건

현재 대표적으로 거론되는 인물은 캐빈 스페이시(58세 )다. 하우스 오브 카드(House of Cards) 시리즈에서 프랭크 언더우드 역으로 유명한 이 배우는, 동성 성폭행 용의자다. 배우 앤서니 랩(Anthony Rapp)을 그의 나이 14살 때인 1986년 성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스페이시는 공개사과를 했지만, 트위터에 올린 사과문 자체가 논란이다.


스페이시는 “30년 전이라 솔직히 그 만남이 잘 기억나지 않는다”며 “만약 내가 그(랩)가 묘사한대로 행동했다면, 심하게 부적절한 술취한 행위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 또한 지금까지 수년간 그가 표현한 그런 감정(피해 의식)을 품고 살아왔다는 데 미안하다”고 적었다.
한 사람의 인생에 엄청난 악영향을 미치고도 기억나지 않는다고 한 점, 또한 사실 인정시 발생할 책임을 피하기 위해 조건부 문장을 사용한 점이 문제다.
CNN보도를 보면 스페이시는 적어도 하우스오브 카드 스탭 8명을 성추행한 혐의도 있다. 현재 넷플릭스는 “케빈 스페이시를 포함해 하우스오브 카드 제작에 더이상 관여하지 않겠다”며 관계 단절을 3일 선언했다. 스페이시의 동성 추행은 1건이 아니라 여러 건이며, 특히 아동성애자(phedophil)라는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부분이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코미디언 루이 C.K. 사건

스탠딩 코미디언 루이 C.K(50세)의 성추행 혐의도 현재 진행형 사건이다. 뉴욕타임스는 11월 9일 C.K가 여성 5명을 성추행 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C.K는 한 코미디언 여성 듀오를 포함해 주변 여성 앞에서 자위행위를 했거나, 또는 자신의 자위행위를 봐달라고 제안했다.

영화제작자 하비 와인스틴 사건

헐리우드 성추행 사건의 최근 시작 지점이, 뉴욕타임스가 10월 5일 보도한 하비 와인스틴 사건을 시초로 본다. 하비 와인스틴은 영화사 와인스틴 컴패니의 설립자 형제 중 첫째다. 뉴욕타임스 보도 이후 피해자 호소가 줄을 잇기 시작했다. 그 중에는 귀네스 펠트로(Gwyneth Paltrow), 안젤리나 졸리(Angelina Jolie), 애쉴리 쥬드(Asheley Judd), 로즈 맥고원(Rose McGowan), 미라 소르비노(Mira Sorvino), 에이시아 아르젠토(Asis Argento), 케이트 베킨세일(Kate Beckinsale) 등이 있다. 대부분이 부적절한 접촉과 성관계 제안이다.
10월 내내 보도되고, 현재는 스페이시 사건으로 와인스틴 사건 보도는 줄었지만, 피해자 중 한 명이 에이시아 아르젠토가 피해자 명단을 만들어 공개하면서 파장은 커지고 있다. 현재 105명이 피해자다. 하비 와인스틴은 회사에서 쫓겨나고 처와 이혼한 상태다.

빌 코스비 사건

그러나 이 사건보다 더 앞서 크게 보도된 사건은 빌 코스비(80세) 성범죄 파문이다. 가장 유명한 보도는 뉴욕지가 2015년 7월 마지막 주간지 표지로 보도한 피해자 35명 사진이다.
추문으로 끝날까? 아니면 사회 변화 기회일까? 24 cosby lede feature
코스비 가족으로 유명한 원로 코미디언 코스비는 현재까지 피해 사실을 밝힌 여성 59명을 대상으로 성범죄를 저지른 혐의를 받고 있다. 내용은 강간, 약물 사용 강간, 성 폭행, 성 추행, 아동 성추행 등 성과 관련된 범죄 내용이 매우 다양하다. 2015년 코스비는 기소돼 재판을 받았지만, 2017년 6월 17일 배심원 의견 불일치로 무효 심리(mistrial)로 1심이 끝났다. 현재 검찰 항소로, 원래 11월 재판 예정이었으나, 코스비 변호사 교체를 이유로 2018년 4월로 미뤄진 상태다.
캐나다 언론도 코스비 재판에 관심이 있다. 피해자 중 1명인 앤드리아 콘스탠드(Andrea Constand)가 캐나다인으로 2005년 1월 캐나다 온타리오 남부에서 더햄 지역경찰에 성추행 혐의로 코스비를 고발했기 때문이다.
사진 출처:

    • 하비 와인스틴 사진= [David Shankbone – Own work, CC BY 3.0](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15057854)
    • 케빈 스페이시, 루이 CK 사진= Netflix
    • 빌 코스비 사진= [The World Affairs Council of Philadelphia – The World Affairs Council and Girard College present Bill Cosby, CC BY 2.0](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37016983)
- 기사 하단 광고(Abottom) -

답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 입력

조이밴쿠버 검색

- 사이드바 광고 -
- 사이드바 광고2(CA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