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30일 수요일

초등∙중학생도 9월 개학과 함께 변화체감 전망

오는 9월 10일 브리티시 컬럼비아(BC) 주내 유치원부터 12학년(K-12) 개학을 앞두고 각 지역 교육청이 학사 일정 결정을 위한 회의를 진행 중이다.

회의 자료를 종합해보면 코로나19 팬더믹에 대응해, 학교에서 만나는 인원을 제한하는 학습 그룹(learning group)을 도입해, 학생들은 전과는 조금 분위기가 달라진 학교에서 공부하게 된다.

유치원의 경우 하나의 반이 하나의 학습 그룹으로 묶이기 때문에 가장 변화가 적은 편이다.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조금 달라진다.

원격 교육 대비, 화상 회의∙단체 채팅 이용 조기 교육

원격 교육을 대비한 과정을 초등학교부터 가르친다.

일부 교육청에서는 확정된 부분은 아니나, 밴쿠버 교육청의 경우, 초등학생 대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팀스(Microsoft Teams) 활용 교육을 시행한다.

마이크로소프트 팀스는 화상 회의, 단체 채팅 등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앱으로 학교에서 활용법을 배워, 등교하지 않을 때 등을 대비하게 된다.

밴쿠버 교육청의 경우 등교 수업과 학생 가정에서 원격 수업을 병행하는 안을 내놓은 상태다.

초등학교 2~3학년 두 반을 한 개 학습 그룹으로 지정

초등학교는 60명의 학습 그룹으로 나눠 2020/21 학년도를 보내게 된다. 60명에는 학생 뿐만 아니라 교사와 교직원을 포함한다.

주정부 가이드라인을 보면 2, 3학년의 2개 반이 하나의 학습 그룹으로 묶일 수 있다.

수업은 교실에서 담임에 의해 모두 진행하지만 때에 따라 학습 그룹에 속한 3학년 교사가 2학년을, 또는 그 반대로 반을 바꿔 수업할 수 있다.

학습 그룹에 속한 두 개 반의 교실은 가까운 곳에 위치하게 되며, 쉬는 시간과 점심 시간을 함께 보내며, 야외 학습 활동도 함께 할 수 있다.

4학년부터는 같은 학년 두 반이 학습그룹

4학년부터 학습그룹은 같은 학년 두 개 반으로 구성한다.

수업 역시 담임이 모두 진행하나, 경우에 따라 다른 4학년 반 교사가 교대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학습 그룹에 속한 4학년 두 개 반의 교실은 인접해 배치되며, 역시 쉬는 시간과 점심시간, 야외 학습 활동을 함께 하게 된다.

중학생은 학교 방식에 따라 달라

교육청에 따라 7학년까지 초등학교, 이후 8학년부터 고등학교로 진학하는 곳(밴쿠버와 써리 교육청 등)과 6~8학년은 중학교, 이후 9학년부터 고등학교 진학하는 곳(코퀴틀람 교육청 등)으로 나뉜다.

교육청 별로 중학교가 있는 곳과 없는 곳이 있는데, 이러한 학교 분류는 계속 유지한다.

초등∙중학교 모두 최대 60명 단위로 하나의 학습 그룹을 구성한다.

다만 이동 수업 유무에서 차이가 생긴다.

초등학교 7학년 이상은 두 개의 반이 하나의 학습 그룹으로 구성되며, 다른 학년과 마찬가지로 지정 교실에서 거의 모든 수업을 듣는다.

반면에 중학교가 있는 곳에서는 과목을 학생이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한 과정에 따라 학습 그룹을 구성하고, 과목에 따른 이동 수업을 받는다.

대부분 중학교의 과목 선택은 봄철에 이미 끝난 생태라 새로 변경 사항이 없는 곳이 대부분이지만, 학교 상황에 따라 새로 과목을 9월에 선택해야 하는 곳도 있다.

각 교육청별 9월 개학 계획 및 학습 그룹 구성은 오는 8월 26일에 공지할 예정이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 Advertisement -

답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