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산타는 어디 상공을 날고 있을까?

기사를 쓰고 있는 24일 오전 8시 현재, 산타클로스는 캄보디아 상공에서 베트남을 향해 가고 있었다.

산타의 위치를 아는 방법은 NORAD(노라드: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가 제공한다. 노라드는 올해 미국 연방정부의 셧다운에도 산타 위치 추적 업무는 계속하겠다고 지난 21일 발표했다.

북미의 방공망을 책임지는 군 조직인 노라드가 산타의 위치 추적업무를 1955년 시작한 건 광고상 실수 때문이다. 시어스 백화점이 산타와 비밀 전화 통화 번호를 크리스마스 판촉 마케팅으로 내놓았다. 그러나 실수로 노라드의 전신인 CORAD(콜로라도스프링스 방공사령부)로 연결하는 전화번호를 광고에 올렸다. 광고를 보고 아이들이 산타와 전화하고 싶다고 사령부로 전화가 계속 왔다. 당시 해리 샵(Harry Shoup) 대령은 아이들에게 대략의 산타 위치를 말해주도록 했고, 노라드로 전화문의는 북미의 전통이 됐다.

세계적인 인기는 1997년에 온라인으로 산타 위치 추적 웹사이트를 개설하면서 시작됐다. 이 사이트를 개설한 사람은 당시 구글에서 일하던 샵 대령의 손녀인 캐리 패럴(Carrie Farrell)이라고 한다. 가족이 대를 이어 많은 이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는 셈이다.| JoyVancouver 🍁 | 권민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