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1일 (일요일)

“인터넷에는 그루머가 있다” 아이들 가르쳐야

그루머(Groomer)는 인터넷 상에서 정체를 감추고, 거짓으로 자신을 꾸며 활동하는 인물을 말한다.

좋지 못한 의도로 자기 신원을 숨기고 남들에게 접근해 자기의 비도덕적인 이득을 취하는 행위를 그루밍(Grooming)이라고 한다.

캐나다 연방정부는 10~17세 자녀를 둔 부모를 위한 가이드에서 인터넷의 그루밍과 그루머를 알려주고, 함께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루머는 아주 흔하다. 캐나다 국내 13세 또는 이하 아동 5명 중 2명이 그루머의 목표가 된 경험이 있다.

결과는 가끔 참혹한 형태로 나타날 때가 있다. 캐나다 정부가 그루머와 그루밍에 대한 주의를 기울인 건, 아만다 토드 사건의 교훈이 크다.

친구의 모습으로 나타나는 그루머

그루머는 대게 자녀의 또래를 가장해 접근한다. 때로는 친구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고 선물을 주거나 호의를 베푼다.

주의할 점은 선물이 이제는 꼭 물리적인 형태가 있지 않은 경우도 많다는 점이다. 이모티콘이나 기프티콘, 게임머니 등 온라인상의 선물 또한 있다.

그루머들은 아이들에게 더 나은 삶, 연인관계, 미래의 선물, 금전, 마약이나 술을 약속한다.

또한 부모와 자녀 사이를 갈라놓는 말을 한다. “너희 부모는 너무 엄하다”거나 “너를 이해 못한다”라고 하는 게 일반적이다.

관계가 깊어지면 성적인 이미지나 동영상을 자녀에게 보내고, 자녀에게도 같은 성적인 이미지나 동영상을 요구한다.

이런 관계를 빌미로 이후에는 협박하거나, 자신들이 원하는 행동을 하도록 압력을 행사한다. 때로는 만나자고 할 때도 있다.

그루밍 당하는 아이에게 징조가 있다

그루머와 만난 아이들에게는 몇 가지 징조가 있다.

전에 들어본 적 없는 새 친구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온라인에 더 집중하고 시간을 쓴다.

자녀에게 주지 않은 것들을 자녀가 소유하는 경우가 있다. 선물, 전자 장치, 게임, 또는 관련 업그레이드 같은 것들이다.

또한 부모가 있을 때 더 비밀로 감추려 하는 게 많아지며, 어휘에 성적인 단어 사용이 늘어난다.

나이든 10대 더라도 더 유약해지고, 기분에 따라 행동하거나, 평소보다 문제가 늘어난다.

자녀 스스로 주의하도록 하는 게 최선

전문가들은 일단 자녀들이 스스로 그루밍에 대해 알고, 그루머를 주의하도록 하는 게 최선이라고 말한다.

부모는 자녀가 언제든지 이야기할 수 있게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주고, 가끔 자녀가 부모와 이야기 하기 어려워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이해해야 한다.

가능하면 자녀를 직접 지칭하기보다는 그루밍이나 그루머 사건 같은 실제 사례를 들려주는 접근법이 좋다.

또한 인터넷에서 안전과 사생활 보호, 한계, 건강한 관계와 부모의 허락이 필요한 행동에 대해 어려서부터 알려주는 게 권장된다.

다만 이런 대화는 주의를 요하는데, 지나치게 압박감을 주거나 대화가 깨지거나, 혹은 부모에게 협박을 당한다는 기분을 자녀에게 심어주는 건 위험하다.

누구나 실수할 수 있으며, 안전을 제공할 수 있는 어른과 대화하는 게 좋다는 인식을 주는 거 역시 중요하다.

온라인 자녀 안전 문제에 대해서는 캐나다 국내 공신력있는 단체가 운영하는 두 개의 웹사이트에서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JoyVancouver © | 권민수

- 기사 하단 광고(Abottom) -

답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 입력

조이밴쿠버 검색

- 사이드바 광고 -
- 사이드바 광고2(CA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