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남자가 쓴 인생의 12가지 규칙, 캐나다를 휩쓸고 있다

▲조던 피터슨 교수와 그의 책 표지. 사진 자료원=Wikimedia.org. 콜라주=JoyVancouver.com

캐나다의 스타로 토론토대 심리학과 조던 B. 피터슨 교수가 화제가 되고 있다. 그가 쓴 “인생의 12가지 규칙(12 Rules for Life)”은 화제와 동시에 논란의 대상이다.

그의 책이 화제가 되는 건 소위 ‘남자답게 사는 방법’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그의 책 부제는 “혼란에 대한 한 가지 해독제(an antidote to chaos)”이다.

가치관이 분명해서, 피터슨 교수의 유튜브 강연을 들어보면, 그에게 회색 지대는 없다.

논란이 되는 이유는 일부 평론가가 붙여 준 그의 별명을 보면 알 수 있다. “가부장제의 수호자(custodian of the patriarchy)”.

유교적 가치관이 없는 캐나다에서는 가부장제는 이때까지 구시대의 유물로 취급됐다 페미니스트를 자처하는 저스틴 트루도 총리와는, 피터슨 교수는 가부장적이란 요소에서 대척점에 서 있다고 할 수 있다. 피터슨 교수는 여러 면에서 남자다움을 이야기하면서, 현재의 사회가 남성성의 장점 발현을 억제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여기에 대해 성 차별적이란 비판이 따르자 그는 발언의 자유를 들고나왔다.

간단히 표현해 그는 캐나다의 보수 일부를 대변하고 있다. 보수가 하고 싶었던 이야기가 피터슨 교수의 펜과 입을 빌려 ‘자기 개발’의 형태로 나온다.

피터슨 교수가 인기를 끄는 건, 캐나다 사회에, 특히 정치계를 통해 보이는 보수의 회귀와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피터슨 교수의 책은 올해 1월에 처음 나온 후, 거의 모든 캐나다 서적 평론가가 다루고 있다. 이미 캐나다, 미국, 영국에서는 200만 권이 넘게 판매된 밀리언셀러다.| JoyVancouver 🍁 | 권민수

그가 제시한 12가지 규칙은 이렇다.

  1. Stand up straight with your shoulders back (가슴을 펴고 바로 서라)
  2. Treat yourself like someone you are responsible for helping. (자신을 스스로 당신이 도와야 할 책임 있는 사람처럼 대하라)
  3. Make friends with people who want the best for you. (당신에게 최선을 구하는 사람을 친구로 삼아라 *모습뿐만 아니라 행동 방향, 태도 등의 긍정성을 말한다.
  4. Compare yourself to who you were yesterday, not to who someone else is today. (자신을 어제의 자신과만 비교하고, 오늘날 다른 누구와도 비교 말라)
  5. Do not let your children do anything that makes you dislike them. (자녀가 당신이 싫어하게 될만한 어떤 일도 하지 못하게 하라)
  6. Set your house in perfect order before you criticize the world. (세계를 비판하기 전에, 당신 집의 질서부터 잡아라.
  7. Pursue what is meaningful. Not what is expedient. (의미를 쫓아 살라. 편의가 아니라)
  8. Tell the truth or, at least, don’t lie. (진실을 말하라. 최소한, 거짓말은 하지 말라)
  9. Assume that the person you are listening to might know something you don’t. (당신이 모르는 걸 상대는 알고 말한다고 생각하고 귀를 기울여라)
  10. Be precise in your speech. ( 말을 정확하게 하라) *효과 있게 간단히 말하는 법을 피터슨 교수는 중시한다.
  11. Do not bother children when they are skateboarding. (스케이트보드를 타는 아이를 방해하지 말라) *작은 위험 감수는 내버려 둬라.
  12. Pet a cat when you encounter one in the street. (길고양이를 쓰다듬어 줘라) *어려움에 부닥친 자에게 용기 있게 다가서서 도와줘라.

*표시는 저자의 설명에 따른 의역 또는 기사 작성자의 해설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