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8일 (목요일)

"습기 관리" 밴쿠버 주택 겨울 숙제

저온다습한 밴쿠버 가을, 겨울은 한국인에게는 많이 생소한 기후다. 차가운 습기가 체온을 지속해서 빼앗아 가니 몸살이라도 걸린 듯한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 이런 환경이다 보니 겨울에는 실내 습도 관리가 상당히 중요하다. 캐나다 보건부가 밝힌 이상적인 실내 습도는 여름철 50%, 겨울철 30%~40%수준이다.
습도계(hygrometer)로 집안 곳곳을 측정해 보고, 습기 배출 대책 세우거나, 만성적인 문제면 자동 작동하는 제습기(de-humidifiers)를 사다 놓는 방법도 있다.

일상에서 발생하는 습기 배출하는 습관 들여야

BC하이드로(BC 수자원 전력공사)에 따르면, 일반적인 주택 내부에는 하루 10리터가량의 습기가 자연스럽게 발생한다. 샤워나 빨래, 설거지를 하면서 생기는 습기다. 이런 습기는 발생할 때마다 빼주는 게 좋다. 즉 목욕이나 샤워, 설거지, 빨래할 때는 팬을 켜두고, 다 끝난 후에도 5분 정도는 계속 켜두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또한, 가능하면 하루 중 낮 시간대 공기 흐름을 방해하는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젖힌 상태에서 단시간 환기도 도움이 된다. 겨울 환기할 때는 실내 온도가 외부보다 약간 높은 게 중요하다. 따뜻한 공기는 습기를 잘 나르지만, 차가운 공기는 그렇지 못하기 때문이다.
습기가 과한 집은 세 가지 문제를 일으킨다.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곰팡이

습기 배출이 안 돼 집 안에 퍼지는 곰팡이(mould 또는 mold)는 겨울철 흔한 문제다. 내버려 뒀다간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킨다. 캐나다 보건부는 ▲눈, 코, 또는 목에 감기 걸린 듯한 증세가 계속 유지되고 ▲기침과 콧물이 계속 나며 ▲재채기와 호흡곤란이 생기거나 ▲천식과 알레르기 증세가 심화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곰팡이가 잘 퍼지는 곳은 옷장, 창 밑틀, 지붕, 싱크와 욕조, 파이프 주변, 베이스먼트다. 캐나다 주택모기지공사(CMHC) 기준으로 곰팡이가 1 ㎡ 이내 크기로 2~3곳 정도에 퍼져있다면, ‘작은(small)’ 오염 상태, 곰팡이가 세 군데 이상, 각 크기가 1 ㎡ 이상 3㎡ 이내라면 ‘중간(moderate)’ 오염 상태로 분류한다. 이 정도라면 개인이 직접 해결할 수준으로 본다. 일반적으로 세척제로 닦아낸 후, 건조기 또는 선풍기로 바람이 가게 해 말리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곰팡이가 3㎡ 퍼져있다면 ‘심각(extensive)’ 오염 상태로 보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라고 권고하고 있다.

자고난 다음 간지럽다면 집먼지진드기

메트로 밴쿠버 겨울철 평균 습도는 80~90%대를 오간다. 여기에 실내 온도를 22도로 맞추면, 집먼지진드기(dust mites)가 카페트나 메트리스에서 번식하는 데 상당히 이상적인 환경이 된다. 집먼지 진드기는 가려움부터 알레르기나 천식 증세를 일으키기도 한다.
퇴치를 위해서는 세 가지 노력을 해야 한다. 실내 습도를 30~40%로 낮춰야 한다. 제습기가 효과적이다. 또한 베이킹 소다를 메트리스 위에 뿌리고 15분 후에, HEPA필터가 있는 진공청소기로 꼼꼼하게 빨아들이면 된다. 마지막으로 침대 커버 등을 주기적으로 뜨거운 물로 세탁해야 한다.

심하면 집이 망가지는 결로 현상

결로 현상(condensation)은 습기를 품은 따뜻한 공기가 찬 단면과 만나면 물방울을 맺히는 현상을 말한다. 창 밖으로 물방울이 맺히는 건 문제가 안되지만, 실내에 물방울이 맺히면 집을 망가뜨리는 원인이 된다. 창틀이나 벽면에 망가질 수 있고, 앞서 곰팡이나 진드기 문제가 찾아올 수도 있다.
결로 현상은 주로 주택 구조 문제인 경우가 많다. 창유리가 홑겹이어서 단열 효과가 없거나, 단열 시공이 부실한 집, 통풍이 잘 되지 않는 집에 창 내부로 결로가 많이 생긴다. BC하이드로 등 정부 관련 기관들은 이중창 설치로 난방비 절감과 결로 방지를 권장하고 있다.
고쳐서 해결해야 하지만, 당장 고칠 수 없을 때는 집안 습도를 30~40%로 조정하고, 결로가 발생한 창과 벽면을 자주 닦아주며, 환기하는 수 밖에 없다. 큰 공사가 어려우면 난방 효율을 높일 수 있게 창 안쪽에 붙이는 난방 필름(indoor window insulator)을 쓰거나, 창틈새로 바람 새는 걸 막아주는 방풍테이프(airtight tape)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 기사 하단 광고(Abottom) -

답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 입력

조이밴쿠버 검색

- 사이드바 광고 -
- 사이드바 광고2(CA2)-

게시판

제목작성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