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쿠버 시내 지진 취약 지역
밴쿠버 시내 일부 건물은 강한 지진 발생시 취약하다. 밴쿠버시청은 17일 지진 취약 지역 지도를 발표했다. 자료원=밴쿠버 시청

밴쿠버 시청은 17일 지진 대비 훈련을 시행하면서 시내 지진 취약 지구 지도를 발표했다.

해당 지도는 규모 7.3 지진이 밴쿠버시에서 서쪽으로 30km, 지하 5~10km 진앙에서 발생했을 때 주요 건물의 피해 정도를 보여준다.

지도를 보면 밴쿠버 다운타운 일대(웨스트 엔드)와 동쪽으로는 차이나타운과 스트라스코나, 서쪽으로는 그랜빌 아일랜드 남쪽 지역과 포인트그레이 일대 피해가 심각하리라는 예상을 보여준다. 즉 밴쿠버시 북부 해안 지역이 대부분 지진 피해가 큰 지역에 들어간다. 밴쿠버 남쪽에는 리치먼드 건너, 마폴이 피해 규모가 큰 지역이다. 대부분 강변이나 해변 고층 건물이나 오래된 건물이 자리한 곳이다.

72시간 자력 생존 대비해야

해당 지도는 주택과 건물에 충격을 줄 수 있는 다른 시설물의 피해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았다.
예컨대 도로망 파괴, 단전, 단수, 통신망 마비 같은 각종 장애부터, 화재, 감전사고, 약탈 같은 다른 피해가 지도의 고위험 지역 외에도 발생할 수 있다. 밴쿠버 시청은 보도자료를 통해 “주민들이 개별적인 대책도 갖고 있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브리티시 컬럼비아(BC) 재난 대응 당국은 최소 72시간 동안 재해에도 생존할 수 있는 기본적인 물, 식량, 의복, 비상용품 등을 챙겨두고, 가족끼리 이별 시 만남의 장소 등을 미리 지정해두라고 권하고 있다.

메트로 밴쿠버 다른 지역도 위험

메트로 밴쿠버는 지진 위험 지역인 불의 고리 또는 환태평양조산대에 속한다. 특히 대규모 지진 발생 위험 지역으로는 밴쿠버아일랜드 서편 해저다. 후앙드푸카판과 북미판이 만나 마찰이 일어나는 곳이다.

밴쿠버시 외에도 버라드 인렛(내해)과 만나는 해변 지역, 프레이저강과 만나는 강변 지역은 지진 후 지반이 마치 물처럼 변해 건물이 무너지는 액상화 위험이 있다.

한편 지진해일(스나미)은 주로 밴쿠버 아일랜드 서부, 토피노 등을 강타할 가능성이 높다. 밴쿠버아일랜드가 밴쿠버를 포함한 남부 해안지역 해일을 막아주는 방파제 역할을 한다. 단 홍수로 인한 방파제 범람 발생 시, 메트로밴쿠버에서는 리치먼드가 취약 지역이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댓글 남기기

의견을 남겨주세요!
여기에 이름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