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밴쿠버에서 최고 부촌은 어디?

메트로밴쿠버에서 부촌은 어디일까? 캐나다 통계청이 2016년 인구조사에서 발표한 세후 중위소득을 기준으로 조이밴쿠버가 분석했다. 소득을 기준으로 했기 때문에, 주택가격을 기준으로 한 분류와 차이가 있다. 예컨대 웨스트밴쿠버 같은 전통적인 부촌이나 리치먼드 같은 신흥 부촌은 소득 면에서는 순위가 낮았다.
중위소득은 지역 내 모든 소득을 나열했을 때 최고와 최저 소득 사이 중간값을 의미한다. 그래서 중간소득이라고도 한다.
분석에는 집안 내 모든 소득을 합한 가계 소득을 사용했다. 또 실수령액에 가까운 세후 소득, 즉 세금을 내고, 받은 사회 복지를 합산한 중위소득을 사용했다. 한편 원주민구역은 원주민만 사는 곳이 아니다. 비원주민도 원주민 토지를 임대해 거주할 수 있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부자들은 도심과 떨어진 마을을 좋아한다

메트로밴쿠버에서 가장 부촌은 앤모어(Anmore)로 나타났다. 앤모어 연소득은 C$11만3,664이다. 메트로밴쿠버 연소득은 C$6만3,365로 앤모어는 거의 2배 수준이다. 코퀴틀람 동쪽, 포트무디 북쪽에 있는 앤모어는 마을(Village)로 인구조사에서 690가구 거주로 집계됐다.

2위는 앤모어보다 서쪽에 있는 마을인 벨캐라(Belcarra)다. 250가구가 살고 있는 벨캐라 소득은 C$10만5,216이다. 3위는 노스밴쿠버와 위슬러를 연결하는 시투스카이 하이웨이(Sea to Sky Hwy) 상에 있는 마을 라이온스 베이(Lions Bay)다.
라이온스 베이 소득은 C$10만3,040으로 495가구가 거주하고 있다. 세 곳의 공통점은 도심과 일정거리 떨어져, 해변또는 호반과 면해 있고, 숲이 우거진 곳이면서, 명소와 가깝지만 외부 사람이 마을에 들릴 일은 많지 않아 조용하다는 점이다.
라이온스베이는 갬비어섬 동쪽에 있다. 밸캐라와 접한 버라드 인렛(Burrard Inlet)은 길게 메트로밴쿠버 안으로 뻗어들어와 있는 내해(內海)로 해수와 담수가 섞여있다. 앤모어는 번츤레이크(Buntzen Lake)와 접해있고 새사맷 레이크(Sasamat Lake)와 근접해있다.

부자는 사람 많은 곳보다 적은 곳 선호

인구가 비교적 있는 곳 중에 부촌은 노스밴쿠버군(District of North Vancouver)으로 나타났다. 메트로밴쿠버 소득 4위로 C$8만8,393이다. 세전 소득으로 C$10만이다. 노스밴쿠버 군에는 3만1,115가구가 살고 있다.
노스밴쿠버는 크게 노스밴쿠버군과 노스밴쿠버시(City of North Vancouver)로 나뉜다. 2만4,645가구가 사는 노스밴쿠버시는 군보다 소득이 더 낮은 C$5만8,415로 집계됐다. 노스밴쿠버시는 대체로 남쪽 해변부터 북쪽 1번 고속도로 사이 구간 일부 구간이다. 노스밴쿠버군은 마운트 시무어와 딥코브 일대, 린 크릭과 그라우스마운틴 일대를 포함해 영역이 훨씬 넓다.
소득 5위도 군이다. 3만5,760가구가 사는 델타 군은 소득 C$7만9,789로 집계됐다. 6위에 이르러야 도시가 하나 나타난다. 다만 인구가 상당히 적은 소도시인 포트무디다. 포트무디에는 1만2,980가구가 사는 데, 소득은 C$7만8,886이다.

- 기사 하단 광고(Abottom) -

답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 입력

조이밴쿠버 검색

- 사이드바 광고 -
- 사이드바 광고2(CA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