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마 젤리” 아이 손에 들어가지 않게 유의해야

자료사진. 사진=Pixabay.com

캐나다 국내 유흥용 대마 합법화를 앞두고, 유아와 아동의 대마 함유 식품 중독 사건이 잇달아 부모의 주의가 필요하다.

지난 10월 2일에는 대마 함유 곰 젤리를 먹은 2세 아동이 밴쿠버 아일랜드 커목스 밸리에서 병원으로 긴급 이송됐다. 문제는 겉보기뿐만 아니라 맛도 눈으로 보기에는 곰 젤리와 별반 다르지 않다는 점이다. 2세 아동도 평소 먹던 곰 젤리로 착각하고, 차 뒷자리에 앉아 먹은 후 곧 의식을 잃었다.

오는 10월 17일부터 캐나다 전국에 유흥용 대마 사용이 합법화 하면 유사한 사고가 더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다.

피우는 대마보다 약효 강해

이 때문에 부모들 사이에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다. 대마 함유 식품은 말린 대마초를 피우는 거보다 더 많은 THC(델타나인 테트라 하이드로 카나비롤)성분을 체내로 전달해, 지속시간도 12시간 정도로 길고, 약효도 더 강하다. THC는 환각 작용을 일으키는 성분으로 주로 꽃봉오리와 잎에 들어있다.

문제는 대마 함유 식품 중 상당수가 아이들이 좋아하는 식품 형태로 제조된다는 점이다. 곰 젤리 외에도 막대 사탕(롤리팝)이나 브라우니, 쿠키, 케이크, 초콜릿, 마시멜로 형태로도 만들어진다. 차나 주스 형태로도 만들 수 있다. 식품 포장을 확인할 수 없다면 먹지 않는 게 좋다. 냄새나 모양으로는 거의 구분할 수 없다.

이미 북미 일부 지역에서는 상용 대마 식품(marijuana edibles)이 상당수 출시되고 있다. 10월 17일 이후에는 캐나다에도 이런 제품이 출시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포장된 제품이더라도 라벨을 확인해야 한다.

섭취 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

대마 식품을 섭취하면 반응 속도가 느려지고, 단기 기억 상실이 발생할 수 있다. 집중하기 어렵거나, 시간과 거리 감각이 무뎌진다. 과하게 섭취하면, 착란, 공포감, 환상, 혈압상승, 심장박동 증가 현상이 일어난다. 구역질과 구토가 발생할 수 있다.| JoyVancouver 🍁| 권민수